웅진지식하우스는 김성훈 연세대 약학대학 교수의 '생명과 약의 연결고리' 개정증보판이 출간됐다고 2일 밝혔다.
'생명과 약의 연결고리'는 의약대 및 간호대 진학생 필독서로 입소문을 탄 책으로, 여러 교육기관의 추천 도서 목록에 올랐다.
'생명과 약의 연결고리'는 우리 몸과 약의 상호작용이라는 지식을 한 권의 교양으로 알기 쉽게 다뤄, 관련 지식에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특히 '생명과 약의 연결고리'는 인체라는 복잡계를 예측 불가한 자연 현상과 엮어 설명했으며, 특히 인체 네트워크에 작용하는 약이 지속해서 효과를 낼 수 없는 이유부터 신약의 탄생과 약물중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자세하게 담았다.
또한 이 책은 잘 모르고 복용하는 약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과 약으로 빚어지는 문제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내 왜 지금 약을 알아야 하는지 일러준다.
'생명과 약의 연결고리' 목차는 △복잡계와 네트워크의 과학 △인체 네트워크와 신약 개발 △부작용, 네트워크의 반란 △예상 못한 연결고리, 네트워크의 선물 △내성, 네트워크의 저항 △중독과 금단현상, 네트워크의 굴복 △조합의약, 네트워크의 협력 △양약과 한약, 환원주의와 전일주의 △나에게 꼭 맞는 맞춤약은? △네트워크 속에 숨은 진주들 △네트워크의 연결고리를 찾아라로 구성됐다.
김 교수는 "생명과학을 다루는 전문가에게 꼭 필요한 지식과 통찰을 한데 엮어내고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바이오 산업에 대한 견식을 담은 이 책은 가장 탁월한 약학 입문서로써 독자를 흥미로운 교양 강의로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생명과 약의 연결고리' 저자 김성훈 연세대 약학대학 교수는 암, 면역, 대사질환에 관여하는 각종 신기능 단백질을 발굴했고 과학학술지 '셀' '사이언스'에 논문을 게재한 제약 바이오 분야 석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