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작 - 라미실 원스 복약지도 시나리오
이상필 약사 (구리시 행복한약국)
기자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08-07-10 07:24   수정 2008.07.10 16:51

약사: 안녕하세요. 어서오세요.

환자: 안녕하세요. 무좀약좀 하나주세요. 제일 잘 낫는 것으로요. 이것저것 무좀약을  발라도 다 그때 뿐이고 또 생기니 가려워 죽겠어요.

약사: 혹시 증상이 발바닥이 갈라지거나 껍질이 벗겨집니까? 간혹 물집이 생기기도 하나요?

환자: 물집은 없는데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고 가려워요. 하얗게 껍질도 벗겨지고요.

약사: 무좀 증상이 맞습니다. 보통 무좀은 양쪽 발에 나타나고요 주로 발가락 사이에서 나타나지만 발바닥 및 발 양쪽 옆면까지 번지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형태는 피부가 갈라지거나 각질이 벗겨지는 것이지만 약간 붓거나, 물집, 또는 진물이 있는 상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아주 가렵거나 화끈거리도 하거든요. 무좀은 곰팡이균 때문에 발생하는데 다른곳으로 옮기므로  다른 가족분들과는 발수건이나 양말은 따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환자: 제일 좋은 약으로 하나 주세요.

약사: 최근 라미실 원스라는  단 1회 사용으로 무좀균을 죽일수 있는 바르는 약이 새로 나왔으니 한번 써 보세요.

환자: 아 그래요. 한 번만 바르는 거예요?

약사: 물론이지요. 단 일회만 바르시면 되고요. 곰팡이균이 죽는데는 4주 정도 걸리는데 그동안 가려움증이나 피부가 벗겨지는 거,붉은 반점과 같은 증상이 점점 좋아집니다.

환자: 혹시 재발은 되지 않을까요?

약사: 치료후 3개월이내에 8명 중 1명꼴로 재발하거나 다른 사람한테서 옮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을 바른 후 1주 이내에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저에게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환자: 약효가 꽤 오래 가네요? 어떻게 바르는 거지요?

약사: 먼저, 바르기전 따뜻한 물로 손과 발을 깨끗이 딱고 잘 말립니다. 다음, 무좀이 한 쪽에만 있다하더라도 양쪽 발에 모두 발라야합니다. 그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을 수 있고 또 옮겨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가락 사이, 발바닥 그리고 양쪽 측면까지 골고루 바릅니다. 이때 문지르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발바닥으로부터 약 1cm높이까지 이약을 바르시고 약1-2분간 말립니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환자: 바른 다음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약사: 최고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바른 후 24시간동안 발을 씻거나 더럽히지 말아야 합니다.  이약은 바른 후 1-2분이면 마르면서 투명하고 매끈한 피막을 형성 하거든요.

환자: 약을 바른 후 24시간 후부터는 어떻게 해야 하지요?

약사: 예. 그 후부터는 평상시처럼 깨끗하게 씻으시면 됩니다. 단, 문지르지 말고 잘 건조시켜야 합니다. 만약 가렵더라도 감염부위를 긁지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긁으면 상처가 생기고 치료가 느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환자: 잘 알았습니다. 또 다른 주의 할 점이 있나요?

약사: 아시다시피, 이 약은 발에만 발라야 합니다. 눈이나 얼굴 또는 상처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고 만약 실수로 눈에 들어갔다면 충분한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만약 발바닥 또는 발뒤꿈치의 피부가 두껍거나 심하게 벗겨지거나 손발톱에 곰팡이가 생긴 경우 의사와 상담하세요.

환자: 예,  잘 알았습니다.

약사: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무좀은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수건과 옷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말고 재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수건과 옷을 자주 빨아 사용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환자: 혹시 의사 처방이 필요합니까?

약사: 아닙니다. 직접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환자: 꽤 비쌀 것 같네요. 그렇게 치료효과가 좋으면요? 어째든 하나 줘보세요.

약사: 비싼만큼 값어치를 하니까 걱정마시고 사용하세요. 여기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환자: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