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엔블로 찾는다" 대한민국신약개발상(KNDA) 공모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2024년 1월 5일까지 공모
권혁진 기자 hjkwon@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3-12-01 19:38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하 신약조합)은 12월 1일부터 2024년 1월 5일까지 ‘제25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KNDA; Korea New Drug Award)’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신약개발상은 우리나라 바이오헬스산업의 발전과 신약연구개발의 의욕을 고취하고 고부가가치 신약개발기업과 신기술창출 및 기술수출기업의 업적을 영구히 기념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의 후원으로 1999년 제정했다. 신약연구개발 및 글로벌 혁신성 강화를 통해 국내 바이오헬스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기업을 격려하기 위해 매년 포상을 시행해오고 있다.

신청자격은 세계 최초 신약(바이오신약, 천연물신약, 합성신약)을 창출한 국내기업(국내기업의 해외 현지법인 포함), 또는 특허기술을 실용화하여 고부가가치 의약품을 창출하고 상당한 수출/수입대체 효과를 거둔 국내기업이다.

신청대상은 ① 국내기업이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의약품으로 개발 완료하여 국내 또는 국외의 허가당국으로부터 공모일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에 품목허가를 취득한 신약(바이오신약, 천연물신약, 합성신약), ② 국내기업이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제법특허, 조성물특허, 용도특허 등을 획득하고 의약품으로 개발 완료하여 국내 또는 국외 허가당국으로부터 공모일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에 품목허가를 취득한 의약품(완제품, 원료)으로서 부가가치성/신규성 등에서 우수한 신규의약품 ③ 국내기업이 자체 연구개발한 신약 관련 기술을 상당한 규모의 기술료를 받고 공모일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에 해외에 기술수출한 경우이다.

대한민국신약개발상은 신약개발부문(대상/우수상/기술상)과 기술수출부문(기술수출상) 등 2개 부문에 대해 공모 및 포상이 이루어진다. 포상심사는 분야별 전문성과 객관성을 보유하고 있는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심사위원회를 통해 신규성, 기술수준, 부가가치성, 기술/시장경쟁력, 국민보건향상 기여도 등을 바탕으로 3차에 걸쳐 실시된다.

선정기업에 대한 시상은 2024년 2월 말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제38차 정기총회와 연계해 개최하는 ‘제25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KNDA) 시상식’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2023년에는 △대웅제약이 개발한 제2형 당뇨 치료제 ‘엔블로정’이 신약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종근당이 개발한 위염 치료제 ‘지텍정’이 우수상 △대원제약이 개발한 급성 기관지염 치료제 ‘코대원에스시럽’이 기술상을 받는 등 지난 1999년 제정 이후 현재까지 38개사 73개 제품/기술이 수상했다.

한편 신청서 다운로드 등 기타 시상 관련 사항은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수상기업.©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