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락소, 다발성 골수종 신약 FDA에 허가신청
벨란타맙 마포도틴, 美 최초 항 B세포 성숙화 항원 기대케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19-12-18 10:35   

글락소스미스클라인社는 개발을 진행 중인 혈액암 치료제 벨란타맙 마포도틴(belantamab mafodotin) 2.5mg/kg 단독요법이 집중적인(heavily) 치료전력이 있는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에게서 임상적으로 유의할 만한 수준인 31%의 총 반응률을 나타냈다고 16일 공표했다.

더욱이 이 시험의 피험자들은 평균 7회에 걸쳐 치료를 진행한 전력의 소유자들이어서 면역조절제 및 프로테아좀 저해제에 불응성을 나타낸 데다 항-CD38 항체에도 불응성 또는 불내성을 내보인 환자들이었다고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측은 설명했다.

평균 반응기간의 경우 6개월에 걸친 추적조사 기간 동안 확립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벨란타맙 마포도틴은 지금까지 ‘GSK2857916’이라는 코드네임으로 불려왔던 기대주이다.

이 같은 요지를 포함한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DREAMM-2 시험’ 결과는 의학 학술지 ‘란셋 온콜로지’誌에 16일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에 벨란타맙 마포도틴이 나타낸 효과(DREAMM-2 시험)’ 제목의 보고서로 게재됐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측은 이날 또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허가신청서가 FDA에 제출되었음을 확인했다.

이에 따르면 벨란타맙 마포도틴은 면역조절제, 프로테아좀 저해제 및 항-CD38 항체로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있는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로 허가가 신청됐다.

벨란타맙 마포도틴은 아직까지 전 세계 어느 국가에서도 허가를 취득하지 않은 상태이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社의 할 바론 최고 학술책임자 겸 연구‧개발 부문 대표는 “현재 사용 중인 치료제들을 사용한 후에도 증상이 진행된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의 경우 치료대안 선택의 폭이 제한적인 데다 치료결과 또한 좋지 못한 편”이라며 “이번에 공개된 ‘DREAMM-2 시험’ 자료를 보면 벨란타맙 마포도틴이 허가를 취득할 경우 새롭고 중요한 치료대안으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DREAMM-2 시험’은 면역접합 항 B세포 성숙화 항원(BCMA)의 일종인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되었던 개방표지 시험례이다.

현재 사용 중인 표준요법제로 치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활발하게(actively) 진행된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을 충원해 착수되었던 이 시험에서 피험자들은 무작위 분류를 거쳐 각각 3주 간격으로 벨란타맙 마포도틴 2.5mg/kg 또는 3.4mg/kg을 투여받았다.

전체적으로 볼 때 ‘DREAMM-2 시험’에 충원된 피험자들은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첫 번째 임상시험례였던 ‘DREAMM-1 시험’ 피험자들에 비해 증상이 한층 진행성을 나타내는 데다 예후 및 환자 전신활동도(PS)가 좋지 않았고, 치료전력 횟수 또한 많은 편에 속하는 이들이었다.

‘DREAMM-2 시험’을 총괄한 에모리대학 암연구소 최고 의학책임자 겸 이 대학 혈액학‧의료종양학과장 사가르 로니알 박사는 “최근들어 항 B세포 성숙화 항원이 다발성 골수종 연구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표적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는 추세”라며 “오늘 공개된 ‘DREAMM-2 시험’ 자료가 유망한 표적의 하나로 항 B세포 성숙화 항원의 중요성을 방증하는 것인자 벨란타맙 마포도틴이 허가를 취득할 경우 환자들에게 유용한 치료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임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DREAMM-2 시험’에서 입증된 결과는 ‘DREAMM-1 시험’에 참여한 피험자 하위그룹에서 관찰된 내용들과 궤를 같이했다.

이 시험에서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측은 벨란타맙 마포도틴 2.5mg/kg 용량 제형의 FDA 허가를 신청하기에 이른 것이다.

벨란타맙 마포도틴은 허가를 취득할 경우 미국에서 발매되는 최초의 항 B세포 성숙화 항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험에 참여해 벨란타맙 마포도틴 2.5mg/kg을 투여받았던 97명의 환자들 가운데 31%에 해당하는 30명에서 전체적으로 유의할 만한 반응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들 가운데 18명은 매우 양호한 부분반응 또는 이보다 더 나은 반응을 나타냈다. 3명의 환자들이 엄격한(stringent) 완전반응 또는 완전반응을 나타냈을 정도.

총 반응기간은 6개월에 걸친 추적조사 기간 동안 확립되지 않았다.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필을 보면 앞서 보고되었던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자료와 대동소이했다.

2.5mg/kg을 투여받은 그룹에서 가장 빈도높게 보고된 3급 또는 4급 부작용을 보면 각막병증, 혈소판 감소증 및 빈혈 정도가 관찰됐다.

‘DREAMM’ 임상개발 프로그램에는 재발성/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을 위한 3차 약제 단독요법제로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효과를 평가한 시험례들과 1차 및 2차 약제로 벨란타맙 마포도틴과 표준요법제 및 신약 병용요법을 진행하는 시험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벨란타맙 마포도틴은 지난 2017년 FDA에 의해 ‘혁신 치료제’로, 유럽 의약품감독국(EMA)에 의해 ‘신속심사’ 대상으로 각각 지정받은 바 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