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당뇨병 재생 치료제 후보물질 확보
미국 큐어DM社 ‘팬크리에이트’ 라이센싱 제휴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10-04-09 11:11   수정 2010.04.09 16:58

사노피-아벤티스社가 1형 및 2형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최초의 재생 치료제(regenerative treatment)로 자리매김을 기대케 하는 항당뇨제 신약후보물질을 확보했다.

새로운 기술배양을 통해 당뇨병 치료제 분야에서 당당하게 선도주자의 위치를 고수하기 위한 전략적 노력이 돋보이는 대목!

사노피-아벤티스社는 미국 델라웨어州 윌밍튼에 소재한 제약기업 큐어DM社(CureDM)와 글로벌 라이센싱 제휴계약을 체결했음을 8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사노피는 1형‧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췌장의 인슐린 및 호르몬 분비기능을 회복시켜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새로운 휴먼 펩타이드 약물 ‘팬크리에이트’(Pancreate)의 글로벌 마켓 독점 라이센싱 권한을 갖게 됐다.

췌장(pancreas)을 연상시키게 하는 신약후보물질의 이름이 눈에 띈다.

‘팬크리에이트’는 전임상 시험을 통해 췌장 내부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소도의 성장을 촉진해 정상적인 대사기능과 혈당 조절작용을 회복시켜 주었음이 입증된 휴먼 단백질의 생물활성 펩타이드 배열물질이다.

현재 연구는 올해 하반기경 임상 1상 시험에 착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단계까지 진전되어 있는 상태이다.

양사간 합의에 따라 사노피측은 글로벌 마켓에서 ‘팬크리에이트’와 관련 복합물질들의 개발, 제조 및 발매를 독점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권한을 보장받았다.

그 대가로 큐어DM측에 계약성사금과 함께 추후 개발‧허가취득‧발매 과정에서 진전이 있을 때마다 대가를 추가로 지급하는 등 최대 3억3,500만 달러를 건네기로 했다. 아울러 발매가 이루어졌을 때 매출액에 따른 일정 수준의 로열티 지급도 약속했다.

사노피-아벤티스社의 마르크 클뤼젤 R&D 담당부회장은 “췌장 내 소도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췌장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혁신적이고 유망한 기술을 우리의 당뇨병 치료제 파이프라인에 수혈받을 수 있게 된 것에 환영의 뜻을 표하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팬크리에이트’는 개발이 완료될 경우 1형‧2형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최초의 재생 치료제로 자리매김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