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 재단, EU 생명공학 혁신 위해 8.5억달러 투자
신생‧기존 기업 지원..덴마크‧유럽 전체 혁신 강화 취지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6-01-19 06:00   수정 2026.01.19 06:01


 

노보 노디스크 재단이 코펜하겐에 소재한 유럽 굴지의 생명공학‧딥테크 혁신 연구기관으로 알려진 바이오혁신연구소(BII‧BioInnovation Institute)에 55억 크로네(약 7억3,600만 유로‧8억5,386만 달러)를 배정했다고 15일 공표했다.

배정된 자금은 바이오혁신연구소가 새로운 전략적 분야와 지역들로 활동의 폭을 확대하고, 더 많은 기업들과 스타트업 컴퍼니들을 지원해 덴마크 뿐 아니라 유럽 각국에서 혁신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될 전망이다.

새로운 자금 지원은 올해부터 오는 2035년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날 노보 노디스크 재단에 따르면 현재 유럽은 중요한 도전요인에 직면해 있는 형편이다.

유럽대륙이 세계적인 수준의 과학을 창조하고 있지만, 발굴 성과가 고용창출, 경제성장 가속화 및 긴급한 사회적 도전요인들에 대한 대응을 가능케 해 줄 획기적인(groundbreaking) 혁신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데는 다른 지역들에 비해 뒤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노보 노디스크 재단은 바이오혁신연구소에 대한 지원을 통해 인간 건강, 지구촌 보건 및 사회적 회복력 등의 시급한 현안들에 대해 유럽이 대응하는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는 복안이다.

이미 130곳 이상 기업들이 설립되고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은 데다 70억 크로네 이상의 외부자금을 끌어들이는 등 바이오혁신연구소가 보유한 검증된 플랫폼은 덴마크의 혁신 엔진이 유럽 전체의 경쟁력을 지원하기 위해 확대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차후 몇 년 동안 바이오혁신연구소는 매년 지원하는 스타트업 컴퍼니들의 수를 대폭 늘려 나가면서 활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노보 노디스크 재단은 이 과정에서 생명공학 및 바이오테크 스타트업 컴퍼니들을 지원하는 데 변함없이 주안점을 두되, 새로운 장기적인 지원을 통해 바이오혁신연구소가 인공지능(AI)이나 양자(量子)와 같이 새로운 과학‧기술 분야의 사업에 과감하게 참여할 계획이다.

노보 노디스크 재단의 마즈 크록스고르 톰센 이사장은 “우리가 지원범위를 확대하고 유럽에서 혁신을 위한 파워하우스의 한곳으로 위상을 강화할 기회를 바이오혁신연구소에 제공하고자 한다”면서 “이 같은 지원은 과학이 더 많은 수의 새로운 기업 설립으로 이어지고, 고용을 창출하고, 사람들과 우리의 지구촌 전체에 유익한 혜택을 안겨줄 솔루션을 제공해 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유럽 전체의 경쟁력 강화를 견인할 성장과 기업문화가 가속페달을 밟을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핵심적인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혁신연구소가 지난 2018년 설립된 이래 덴마크 바이오테크 분야의 자본투자가 4배 이상 확대되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덴마크에서 바이오혁신연구소의 새로운 지원에 힘입어 강력한 국가적 플랫폼이 유럽에서 지원을 확대하고자 하는 바이오혁신연구소의 야심을 뒷받침하고, 주요 대학과 연구기관들의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펜하겐 혁신지구에 둥지를 튼 바이오혁신연구소는 덴마크의 생명공학 생태계가 유럽 각국의 주요 혁신지역들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허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바이오혁신연구소의 옌스 닐센 소장은 “세계 각국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요인들에 대응하기 위해 더 많은 과학적 혁신의 산물들이 시장에 선을 보일 수 있도록 하는 데 특별한 여건을 제공해 준 노보 노디스크 재단의 장기적인 지원이 없었다면 이 모든 것들은 가능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우리가 보유한 혁신 플랫폼이 성공적임을 입증해 왔지만, 우리 혼자의 힘으로는 혁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덴마크의 혁신 생태계가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유럽의 경쟁력 강화를 돕고 있는 우리에게 협력을 강화하는 일은 변함없는 우리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새로 배정된 자금은 바이오혁신연구소가 투자자들에게 한층 더 매력적인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해 주고, 덴마크와 유럽 각국의 학술기관들과 협력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켜 주고, 업계와 재단들 사이의 새로운 파트너 관계 구축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전망이다.

이 같은 지원은 생동감 넘치는 혁신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데 핵심적인 부분이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