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대체요법제(HRT) 시장 2034년 388억弗
지난해 210억弗서 연평균 5.7% 준수한 확대 추세 지속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4-07-16 12:06   

호르몬 분비장애 유병률의 증가와 첨단 전달 시스템의 도입 등에 힘입어 글로벌 호르몬 대체요법제(HRT) 시장이 확대 추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21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한 이 시장이 2024~2034년 기간 동안 연평균 5.7% 준수한 성장을 거듭해 오는 2034년이면 388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는 것이다.

미국 델라웨어州 윌밍턴에 소재한 시장조사기관 트랜스페어런시 마켓 리서치社(Transparency market Research)는 11일 공개한 ‘호르몬 대체요법제 시장’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호르몬 대체요법제 시장은 노화 관련 건강문제들에 대한 인식도의 고조와 삶의 질 개선 모색 등의 추세에 힘입어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르몬 대체요법제는 폐경기, 남성 갱년기 및 기타 호르몬 불균형 등과 관련된 증상들을 완화시키기 위해 호르몬을 투여하는 요법제이다.

보고서를 보면 세계 각국에서 인구 전반의 고령화 추세가 나타남에 따라 호르몬 대체요법제 수요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안면홍조, 도한증(盜汗症), 감정기복 및 골밀도 감소 등의 폐경기 증상들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여성들이 시장확대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르몬 대체요법제는 이 같은 증상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골다공증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과 같이 장기적으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들을 예방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보고서의 설명이다.

보고서는 기술적인 진보와 호르몬 대체요법제에 대한 연구 활성화에 힘입어 안전성과 효능이 크게 향상되고 있는 추세에 주목했다.

예를 들면 체내에서 생성되는 천연 호르몬과 유사한 생물학적 동등 호르몬(bioidentical hormones)을 포함한 현대적인 호르몬 대체요법제들이 전통적인 합성 호르몬에 비해 낮은 부작용 수반률에 힘입어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개별환자들의 호르몬 특성에 부응하는 맞춤(personalized) 호르몬 대체요법제들이 개발되어 나오면서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치료대안으로 각광받기에 이르렀고, 시장이 확대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 같은 맞춤 치료제로의 전환 추세가 환자 개인별 특정한 의료상의 니즈와 취향에 대응하면서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하는 데 기폭제로 작용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남성들의 호르몬 대체요법제 수용이 부쩍 높아진 현실에 대해서도 보고서는 시장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 주목했다.

피로, 우울증, 성욕감퇴 등의 남성 갱년기 증상들을 겪고 있는 남성들이 증상 완화와 활력 향상을 위해 호르몬 대체요법제들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남성 건강과 웰빙을 강조하는 추세에 힘입어 테스토스테론 대체요법제 수요가 확대되면서 전체 호르몬 대체요법제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호르몬 대체요법제 시장이 장기적인 사용에 따른 잠재적 위험성에 대한 우려와 의료인들에 의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의 필요성 등 도전요인들에 직면해 있는 현실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환자와 의료인들에게 호르몬 대체요법제의 유익성과 위험성에 대한 교육에 힘써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산적한 도전요인들에도 불구, 호르몬 대체요법제 시장이 고령층을 위한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춘 치료대안들의 진보에 힘입어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보고서는 성인들에게 드물게 나타나는 내분비계 장애의 일종인 성장호르몬 결핍이 지질이상, 에너지 수치의 감소, 인슐린 저항성 및 신체활동 감소 등의 증상들을 수반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대사계 장애와 신체장애에 대응하기 위해 호르몬 대체요법제들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증상들에 대한 인식과 진단, 그리고 시의적절한 중재와 효과적인 관리가 환자들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미시장이 호르몬 대체요법제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34년까지도 현재의 위치를 고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 지역에서 35세 이상의 성장호르몬 결핍 환자 수가 증가하면서 효과적인 호르몬 대체요법제 솔루션을 원하는 수요가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유럽시장 또한 호르몬 대체요법제 시장에서 상당한 몫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의 호르몬 분비장애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데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인한 영향을 받은 고령층 인구 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유럽 각국의 발전된 의료 인프라와 높은 인식도 또한 호르몬 대체요법제의 사용확산을 견인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풀이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