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베미쓰비시, 中히트젠과 공동개발 제휴
히트젠 라이브러리 활용 시드화합물 히트율 높일 계획
최선례 기자 best_sun@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18-12-12 15:27   수정 2019.02.01 14:46

일본 다나베미쓰비시는 중국의 바이오제약기업 히트젠(HitGen)과 창약기반기술을 활용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제휴로 다나베미쓰비시는 히트젠사로부터 창약표적 단백질을 제공받아 시드화합물의 탐색을 실시하게 되며, 히트젠사는 연구비용의 일부와 연구성과에 따라 다나베미쯔비시로부터 마일스톤을 받게 된다.

히트젠사는 독자적인 DNA 태그 부착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여 3,000억 종류 이상의 화합물 중에서 표적 단백질에 결합하는 저분자화합물을 단기간에 동정하는 창약기반기술을 갖고 있다.

히트젠의 이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광범위한 화학품의 분석과 스크리닝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이미 많은 제약기업들이 히트젠사와 제휴하고 있다.

우선은 면역염증영역에서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순차 영역을 확대시켜 나갈 방침이다.

의약품은 타깃이 되는 창약표적분자와 결합하는 화합물인 시드화합물에서 시작하여 히트화합물(창약표적분자에 대해 활성이 인정되는 화합물), 리드화합물(활성이 인정되며 의약품으로 적정한 성질을 갖는 화합물)이 되어 개발이 진행된다.

이번 제휴로 다나베미쓰비시는 히트젠이 갖는 차세대화합물 라이브러리를 활용함으로써 광범위한 화합물 분석과 스크리닝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창약표적분자와 결합하는 시드화합물의 히트율을 향상시키고 리드화합물 취득까지의 기간을 반감시킬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