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S 정밀진단 플랫폼 기업 엔젠바이오(대표이사 최대출)는 지난달 30일, 태국 대형 수탁검사기관 MP그룹이 새롭게 확장해 문 여는 수탁검사실과 NGS 기반 정밀진단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일 밝혔다.
태국의 MP그룹은 30일 그랜드 오프닝 행사를 열고 태국 내 주요 의료 관계자 100여 명을 초청해 첫 NGS 서비스 개시를 알렸다. 엔젠바이오는 NGS검사 파트너로 참석해 NGS 정밀진단의 필요성 및 회사 제품 등을 발표했다.
엔젠바이오는 MP그룹 신규 수탁검사실을 통해 중대형 병원 및 정부 산하 의료기관, 건강센터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NGS 기반 정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MP그룹은 태국을 대표하는 대형 수탁검사기관이자 의료기기 전문 유통 업체다.
MP그룹 실험실에서 개시하는 서비스는 유방암, 난소암 관련 유전자인 BRCA 검사로 검사 시 엔젠바이오 제품인 BRCAccuTest PLUS가 사용된다. 해당 BRCA 검사 서비스는 BRCA1/2 유전자 변이 여부 스크리닝, 개인의 선천적 유방암, 난소암 발생 위험도 및 가족력을 함께 분석해 유전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개인맞춤형 유전자 리포트를 제공한다.
리티차이 시윗잔 MP그룹 회장은 “BRCAaccuTest PLUS는 태국 식약처 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유방암 표적치료제 처방을 위한 진단검사 뿐 아니라 BRCA1/2 유전자의 변이 스크리닝을 위한 검사로도 확대 활용이 가능하다”며 “태국 내 주요 국가 병원 등에서도 관심이 높아 태국 내 BRCA 검사 서비스 확대 및 공동 사업 대상을 대대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대출 대표이사는 “태국 국가 유전체 프로젝트 연구 협력도 요청받은 만큼 태국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며, 기존 거래하는 싱가포르, 베트남 등을 포함해 동남아 NGS 정밀진단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