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의 거담제 `엘도스'는 95년 5월 품목허가를 받고 97년 7월부터 발매한 거담제로 급·만성 호흡기질환 치료제로 각광받고 있다.
`엘도스'는 항생제와 병용시 상승작용으로 치료기간을 단축시킨다. 객담내 disulfide 결합을 절단하고 섬모운동을 촉진시켜 항생제가 객담중으로 더 빨리 침투할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로 인해 항생제 농도를 높게 유지할 수 있어 뛰어난 세균억제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이다.
임상시험에서 `엘도스'와 `클래리스로마이신'을 병용 투여시 `클래리스로마이신'을 단독 투여한 것에 비해 항생제 효과가 높게 나타나 항생제 사용시 `엘도스'를 병용하면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병용 투여시 항생제 단독투여시 보다 3∼4일만에 객담발생률이나 점도, 기침횟수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빠른 속도로 호전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엘도스'는 트리올계 거담제에 비해 위점액에도 작용하지 않아 위장장애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위궤양 발현율이 0%로 나타나 흡수후 간내 효소의 대사를 받아 활성화 되는 프로-드럭이다.
위장장애 없는 하기도 호흡기 치료제
항생제 병용시 상승작용 치료기간 단축
`엘도스'는 담을 신속하게 제거해 주면서, 기관지와 폐포를 정상화 시켜 호흡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 빠른 거담제로 급만성 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 폐기종, 폐결핵, 폐암 등 담으로 인해 호흡이 곤란한 하기도 호흡기에 유효성을 갖고 있다.
`엘도스'는 타 시스테인 계열 약물이 항생제와의 병용투여가 금기로 되어 있어 2시간 이상의 시간차를 두고 복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나 항생제와 병용시, 상승작용을 나타내므로,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특징과 약리작용은 끈끈한 점액을 신속히 분해하여 담을 묽게하고 섬모 운동을 촉진하여 객담의 배출을 쉽게하며, 기존의 타 제품에 비해 신속하고 우수한 거담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또한 기관지 폐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며, 호흡기 면역물질과 인체내 생리적 활성물질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호흡기를 근본적으로 강화시키고 외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