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 연령대별 얼굴 작게 만드는 법-약물·시술·수술의 원리와 연령대별 전략
한상훈 기자 @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한상훈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 © 레알성형외과

많은 사람들이 '작은 얼굴'에 대한 선망을 가지고 있다. 선천적으로 얼굴이 통통한 경우도 있지만 많은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얼굴의 연부조직이 더 크고 처지게 된다. 날씬했던 턱선이 곡선이 되고 심술보로 변해가는 것이다. 얼굴의 윤곽은 V 형태에서 U형태로 바뀌어 둥그런 모습을 하게 된다. 윗쪽얼굴 보다 아랫쪽 얼굴이 커져서 네모형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뼈 수술 없이도 얼굴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연부조직을 축소시키는 것이다. 이번에는 여러가지 시술과 수술, 그리고 약물적 접근을 중심으로 얼굴을 작게 만드는 방법을 연령별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연부조직의 구성: 지방, 근육, 피부

얼굴의 연부조직은 크게 지방(fat), 근육(muscle), 피부(skin)로 나뉜다. 피부의 두께는 민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백인의 경우 매우 얇고 주름이 많게 된다. 얼굴의 뼈에 의한 생김새의 차이도 있으며 지방조직이나 근육의 크기 또한 조금씩 다르게 된다. 피부는 주로 타이트닝을 통하여 늘어짐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스마스근육은 안면거상을 통하여 당겨주면 얇게 펼쳐져서 볼륨 감소의 효과가 있다. 지방조직은 지방을 분해하는 약물을 주사하거나 레이저를 이용하여 파괴함으로써 부피를 줄일 수 있다.

2. 지방을 줄이는 약물 – ‘윤곽주사’의 원리와 진화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지방분해 주사, 즉 윤곽주사다. 핵심 성분은 데옥시콜산(Deoxycholic acid)으로, 담즙산의 일종이다. 지방층에 주입하면 지방세포의 세포막을 용해해 세포를 파괴하고, 이후 림프나 혈류를 통해 배출시킨다. 1cm 간격으로 일정량을 주사하며, 2~6cc 정도를 1달 간격으로 2~3회 맞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 2~3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난다. 지방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 붓기나 붉은 변색이 생길 수 있으므로 냉찜질과 진통제 복용이 필요할 수 있다. 과거에는 PPC(Phosphatidylcholine) 주성분 약물이 사용됐으나, 효과 편차가 크고 부작용이 심해 현재는 데옥시콜산 기반 약물이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이외에도 L-carnitine, 카페인, 히알라제 등이 보조 성분으로 활용되어 부종 완화와 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복합주사도 개발되었다.

3. 근육

대표적인 예는 저작근(사각턱 부위)이다. 이 근육이 발달하면 얼굴 가로 폭이 넓어지는데, 보톡스 주사를 통해 근육을 약화시키면 부피가 줄어들어 얼굴이 갸름해진다.

젊은 층에서 각진 얼굴을 계란형으로 만들고 싶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사각턱 뼈 수술 시 실제 뼈 제거량은 많지 않고, 뼈에 붙어 있던 저작근이 위축되면서 얼굴 폭이 줄어드는 원리다.

보톡스 효과는 약 6개월 지속되며, 시간이 지나면 근육이 회복되므로 원하는 시기에 재시술하면 된다.

4. 피부: 보톡스와 리프팅 장비

피부 탄력 개선을 위해 고주파(RF), 초음파(HIFU), 레이저 리프팅 장비가 사용된다. 이 장비들은 피부 탄력층(SMAS) 또는 진피층에 열자극을 가하여 콜라겐 리모델링과 조직 수축을 유도하며, 늘어진 조직을 수축시키고 얼굴 외곽을 정리하는 데 효과적이다. 주로 열에너지를 방출하는 장비로서 에너지 조사 방식은 피부 바깥에서 조사하는 방법과 카뉼라를 피부 안으로 넣어 조사하는 방법이 있는데, 후자가 더 피부 깊은 층에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전달한다. 늘어진 스마스를 당겨주며 진피층에 콜라겐 형성도 자극하여 얼굴의 형태가 개선되고 더 젊게 보이게 되는 것이다.

© 레알성형외과

5. 연령대별 접근 전략

① 20~30대

피부 탄력과 회복력이 좋아 윤곽주사, 보톡스, HIFU(고강도 초음파)만으로도 큰 개선이 가능하다. 지방이 많은 경우 이중턱과 볼살 중심으로 주사 치료를 진행하며, 반복 시 효과가 더욱 커진다. 심한 경우에도 큰 수술보다는 비침습적 시술 위주로 접근한다.

② 40~50대

중안면부 볼륨 과다와 피부 처짐이 시작된다. 지방분해 주사와 함께 인모드, 써마지 같은 RF 장비를 사용하며, 필요시 실리프팅도 고려한다. 지방흡입 시 피부 처짐을 방지하기 위해 실리프팅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미세 지방흡입(micro-liposuction)은 국소 부위만 최소 절개로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③ 60대 이상

지방 제거보다는 리프팅 중심으로 접근한다. 피부가 얇고 처짐이 심해 윤곽주사는 보조적 역할에 그친다. 과도한 지방 제거는 오히려 꺼짐과 노화 인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심부 지방(Buccal fat pad) 제거 시에도 볼 꺼짐 위험이 있으므로 신중해야 한다. 안면거상술이 가장 효과적이나 수술이 크고 회복 기간이 길다.

흔히 단체 사진을 찍을 때에는 뒤로 간다는 말이 있다. 얼굴이 작게 나오는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하여튼 현대인들은 얼굴이 크고 각진 것 보다는 작고 갸름한 모습을 선호한다. 심한 경우 얼굴뼈 성형을 하지만 사실 이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선천적으로 큰 얼굴, 누구나 겪는 나이들면서 갖는 둥글고 각진 얼굴을 개선하는 것은 각 개인의 요구와 선호도에 따라 여러 방법이 사용된다. 

사실 매우 간단하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가장 근본적인 수술이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이와 얼굴의 상태를 고려해서 적당한 방법을 선택하면 시기에 맞는 좋은 결과를 얻을 있을 것이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