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 얼굴 작아지는 뼈수술, 성장과 미학의 관점
한상훈 기자 @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한상훈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 © 레알성형외과

성장 과정에 있는 시기에는 GH(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하다. 따라서 뼈, 근육 등 체내의 모든 조직이 자라는 것이며 상처의 치유도 무척 빠르다.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이 호르몬은 양성 종양이 있을 때 과다 분비되어 거인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키와 얼굴이 크고 손, 발 그리고 아래턱도 길어진다. 노년이 될수록 성장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며, 조직은 퇴화되고 상처가 생겨도 더디게 낫게 된다. 자연에서는 커지는 것이 강하고 유리하게 작용할 것 같지만, 유독 사람들은 얼굴이 큰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얼굴과 키의 비율을 보아 8등신이라 하며 (얼굴이 키의 1/8이 된다는 뜻), 미적 균형의 핵심 요소가 된다.

성인 얼굴(이마부터 턱끝까지)의 평균 길이는 약 21cm~23cm이다. 얼굴이 21.5cm이면 키가 170cm가 되어야 7.9등신이 되니 키가 그 이상은 되어야 8등신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키는 약 161cm이므로 8등신이란 특별한 사람만이 갖는 특권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 클리닉에서는 아이들에게 성장호르몬을 주사해서 최대한 키가 클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이는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시행해야 한다. 사춘기가 지나 일단 성장이 멈추면 신체는 이미 성장이 끝난 성인이 되는 것이다.

성형수술의 시기는 대개 신체적 성장이 끝난 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실 눈은 성장이 매우 빨라서 수술 시기를 앞당길 수 있으나, 코는 성장이 늦은 편이다.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2차 성징을 보이며 사춘기 이후까지 성장하여 남성은 더 크고 긴 코를 갖게 된다. 때문에 이러한 성장이 모두 끝난 이후에 수술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다.

원래 얼굴뼈 수술은 비대칭, 부정교합의 치료를 위한 것이었다. 윗니와 아랫니가 잘 맞지 않는 경우를 부정교합이라 한다. 약간의 틀어짐은 잇몸뼈나 치아의 방향이 조절되어 교합이 가능하지만, 심하게 뼈가 틀어지면 씹는 것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이럴 경우에 발달된 수술로 시작하여 발전된 것이 안면윤곽 수술이며, 특히 젊은 나이에 시술을 받게 된다. 특히 사각턱, 광대 부위를 일부 제거하는 수술이 많은데, 이는 치아의 교합은 그대로 두고 뼈의 바깥쪽을 깎거나 잘라내어 모양을 좋게 하는 수술이다. 이 외에도 턱끝의 길이를 줄이거나 약간 늘일 수도 있으며, 광대뼈의 경우 절골을 해서 너무 두드러진 모습을 계란형 모습으로 바꾸기도 한다.

돌출입의 교정은 치조골 돌출인 경우에 시행한다. 얼굴뼈는 정상이지만 치아 부위가 돌출된 경우에 하는 것이다. 소구치 네 개의 이를 빼고 원하는 만큼 돌출된 부위를 안쪽으로 이동시키는 수술이다. 교합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수술의 범위가 크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안면윤곽 수술보다는 좀 더 어려운 술기라고 할 수 있으며, 얼굴의 형태뿐만 아니라 치열과 교합을 잘 맞추어야 한다.

양악수술이란 위턱과 아래턱의 뼈를 절골할 때에 이르는 말이다. 치열의 상태를 보아 위턱이나 아래턱 한쪽의 뼈를 절골하는 경우도 있다.. 한쪽 뼈를 절골해서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때에도 물론 교합을 잘 맞추는 것이 우선 목표이지만, 얼굴의 형태도 좋은 모습으로 개선하게 된다. 부정교합이 매우 심하거나 위, 아래 치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양쪽 턱를 절골하는 양악수술을 하게 된다. 즉 상악골과 하악골의 뼈를 절골해서 치아의 배열을 잘 이룰 수 있도록 뼈를 고정해 주는 것이다. 역시 치아의 교합을 잘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며, 자연스럽고 편한 모습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얼굴뼈 수술은 여러 단계가 있는데, 이는 기능적으로도 좋으며 모습 또한 보기가 좋게 된다. 얼굴을 크게 하려는 수술보다는 작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별한 경우 상악이나 하악이 덜 발달해서 작은 경우에는 앞으로 나오게 하는 수술도 있지만, 이는 얼굴을 크게 하는 것과는 약간 다르다. 얼굴의 균형을 맞춘다는 표현이 더 맞을 수도 있다. 젊어서는 이러한 뼈 수술로 작고 좋은 모습을 가질 수 있다. 얼굴뼈가 얼굴의 크기와 모양에 기초가 되므로, 이를 수술해서 작고 예쁜 모습을 갖게 되는 것이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