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20년 신약부재 해소될까?
룬드벡ㆍ오츠카, ‘렉설티’ 임상 3상 시험결과 공개 주목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3-09-08 11:02   수정 2023.09.22 10:52

룬드벡社 및 오츠카社가 주요 우울장애 및 조현병 치료제 ‘렉설티’(브렉스피프라졸)와 또 다른 항우울제 ‘졸로푸트’(서트라린)를 병용토록 하면서 진행한 임상 3상 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7일 공개했다.

2건으로 구성된 이 시험은 성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시험례이다.

이 중 첫 번째 시험은 총 416명의 성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들을 충원한 후 1일 2~3mg의 ‘렉설티’와 ‘졸로푸트’ 병용요법을 진행하면서 효능,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한 피험자 무작위 분류, 이중맹검법, 2개 그룹, 가변용량 시험례이다.

두 번째 시험의 경우 총 553명의 성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들을 충원한 후 1일 2mg 또는 3mg의 ‘렉설티’와 ‘졸로푸트’ 병용요법을 진행하면서 효능,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한 피험자 무작위 분류, 이중맹검법, 3개 그룹, 고정용량 시험례이다.

두 시험의 일차적인 목표는 정신질환 진단‧통계 매뉴얼(DSM-5)에 따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진단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10주차에 ‘임상시험자용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척도’(CAPS-5)를 적용해 ‘렉설티’와 ‘졸로푸트’ 병용요법을 진행한 환자그룹과 ‘졸로푸트’와 플라시보 병용요법을 행한 대조그룹의 총점 변화도를 평가하는 데 두어졌다.

그 결과 첫 번째 시험에서 ‘렉설티’ 1일 2~3mg과 ‘졸로푸트’ 병용요법을 진행한 환자그룹의 경우 CAPS-5를 적용해 평가했을 때 착수시점에 비해 개선이 나타난 데다 ‘졸로푸트’와 플라시보를 병용한 대조그룹과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괄목할 만한 차이를 내보인 것으로 입증되면서 일차적 시험목표가 충족됐다.

반면 두 번째 임상 3상 시험에서는 일차적인 시험목표가 충족되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시험에서 도출된 안전성 및 내약성 결과는 앞서 조현병, 알쯔하이머로 인한 치매 관련 초조증(AADAD) 관련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렉설티’의 프로필과 대동소이하게 나타났다.

또한 주요 우울장애(MDD) 환자들을 위한 부가요법제 용도의 시험에서도 마찬가지 결과가 도출됐다.

시험에서 ‘렉설티’와 ‘졸로푸트’를 병용한 환자그룹에서 ‘졸로푸트’와 플라시보를 병용한 대조그룹에 비해 가장 빈도높게 수반된 약물치료 관련 부작용을 보면 소화불량, 피로, 체중증가, 정좌불능 및 졸림 등이 보고됐다.

이 같은 부작용들로 인해 약물투여를 중단한 비율을 보면 ‘렉설티’와 ‘졸로푸트’ 병용그룹에서 3.7%, ‘졸로푸트’ 및 플라시보 병용그룹에서 7.6%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시험결과는 아직까지 확보되지 않았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들을 위한 ‘렉설티’와 ‘졸로푸트’ 병용요법에 대한 평가는 사전에 정한 탐색적 분석계획에 따라 추가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시험결과는 학술지 게재를 위해 제출될 예정이기도 하다.

오츠카社의 존 크라우스 부사장 겸 최고 의학책임자는 “첫번째 임상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보면 ‘렉설티’와 ‘졸로푸트’ 병용요법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들에게 수반되는 증상들을 개선해 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두 번째 시험에서는 일차적 시험목표가 충족되지 못했다”면서 “우리는 시험결과를 추가로 분석하고, FDA와 차기수순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룬드벡社의 요한 루트만 부회장 겸 연구‧개발 담당대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다양한 증상들이 수반되는 중증 정신건강 장애의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새로운 치료대안이 부재했다”면서 “두 시험은 지금까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관련해서 이루어진 최대 규모의 임상개발 프로그램 사례들 가운데 하나로 구성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뒤이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수반되는 증상들에 포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렉설티’와 ‘졸로푸트’ 병용요법의 잠재성을 추가로 평가하기 위한 분석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