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최초 신경 섬유종증 소아환자 치료제 승인
아스트라제네카ㆍ머크&컴퍼니 ‘코셀루고’ 조건부 허가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1-06-23 11:22   

아스트라제네카社 및 머크&컴퍼니社는 3세 이상 소아 제 1형 신경 섬유종증(NF1) 환자들의 증후성, 수술불가성 망상(網狀) 신경 섬유종 치료제 ‘코셀루고’(Koselugo: 셀루메티닙)가 EU 집행위원회로부터 조건부 허가를 취득했다고 22일 공표했다.

‘코셀루고’는 앞서 지난해 4월 2세 이상의 소아 제 1형 신경 섬유종증(NF1) 환자들을 치료하는 약물로 FDA로부터 발매를 승인받은 바 있다.

아스트라제네카社 및 머크&컴퍼니社는 항암제 ‘린파자’(올라파립)와 ‘코셀루고’의 공동개발‧발매를 진행하기 위해 지난 2017년 7월 글로벌 전략적 제휴관계를 구축한 파트너 기업들이다.

신경 섬유종은 종양이 신경 부위에서 증식하는 유전성 신경계 장애의 일종을 말한다.

이 중 제 1형 신경 섬유종증은 전 세계적으로 3,000명당 1명 정도의 비율로 나타나는 파괴적인 유전성 장애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환자들 가운데 30~50%에서 종양이 신경초(神經鞘)에 발생하는 망상 신경섬유종이 나타나 외모의 변화(disfigurement), 운동기능 부전, 통증, 기도(氣道) 장애, 시력손상 및 방광‧대장 기능부전 등이 수반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EU 집행위는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 산하 국립암연구소(NCI) 항암제 평가 프로그램(CTEP)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던 임상 2상 ‘SPRINT Stratum 1 시험’에서 확보된 긍정적인 결과를 근거로 이번에 ‘코셀루고’의 발매를 조건부 허가한 것이다.

이 시험에서 ‘코셀루고’를 복용한 소아환자들은 수술로 치료할 수 없는 종양의 크기가 감소한 데다 통증이 줄어들었고, 삶의 질이 개선된 것으로 입증됐다.

EU에서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환자들의 망상 신경섬유종을 치료하는 의약품이 허가를 취득한 것은 ‘코셀루고’가 처음이다.

유럽 의약품감독국(EMA)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는 앞서 지난 4월 ‘코셀루고’의 허가를 권고하는 긍정적인 검토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다만 EU 집행위는 임상 2상 ‘SPRINT 시험’의 장기 추적조사를 진행해 효능 및 안전성 자료를 추가로 확보할 것을 승인에 따른 조건의 하나로 주문했다.

‘SPRINT 시험’을 총괄한 국립암연구소 소아암과의 브리깃 C. 와이드먼 과장은 “소아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환자들에서 망상 신경 섬유종이 빠르고 눈에 띄게 진행됨에 따라 일부 환자들의 경우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임상 2상 ‘SPRINT 시험’에서 ‘코셀루고’가 환자들의 66%에서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관련 망상 신경 섬유종 크기를 위축시킨 데다 망상 신경 섬유종 관련 증상들을 임상적으로 유의할 만하게 개선한 것으로 입증됐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社 항암제 사업부문의 데이브 프레드릭손 부회장은 “EU 최초의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치료제로 ‘코셀루고’가 허가를 취득함에 따라 망상 신경 섬유종 환자들의 증상관리 및 치료방법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임상 2상 ‘SPRINT 시험’ 자료를 보면 ‘코셀루고’가 일부 소아환자들에서 종양의 부위를 위축시켰을 뿐 아니라 통증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머크 리서치 래보라토리스社의 로이 베인스 부사장, 글로벌 임상개발 담당대표 겸 최고 의학책임자는 “이번에 승인결정이 나오기 전까지 EU 각국에서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망상 신경 섬유종 소아환자들을 위한 치료대안은 수술이 유일했다”며 “이번 승인은 이 같은 종양들로 인한 파괴적인 영향에 대응하는 데 중요한 진일보를 가능케 한 것”이라는 말로 의의를 설명했다.

임상 2상 ‘SPRINT Stratum 1 시험’에서 ‘코셀루고’ 1일 2회 경구복용 단독요법를 진행한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망상 신경 섬유종 소아환자들은 66%(50명 중 33명)의 객관적 반응률을 나타낸 것으로 입증됐다.

여기서 객관적 반응률은 완전반응(망상 신경 섬유종이 완전히 제거됨) 또는 부분반응(종양의 크기가 최소한 20% 감소함)을 나타낸 환자들의 비율을 산정해 도출된 수치이다.

시험에서 확보된 결과는 의학 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에 지난해 4월 “소아 수술불가성 망상 신경 섬유종 환자들에게서 셀루메티닙이 나타낸 효과” 제목으로 게재됐다.

‘코셀루고’는 미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 소아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환자들과 증후성, 수술불가성 신경 섬유종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승인받아 사용 중인 가운데 추가로 허가신청서 제출절차가 진행 중이다.

소아환자용 대체제형을 포함한 성인 제 1형 신경 섬유종증 망상 신경 섬유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코셀루고’의 추가 임상시험 또한 올해 안으로 착수될 예정이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