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지방 과다축적 희귀질환 치료제 EU서 허가
美 아이오니스 파마 ‘웨이리브라’ 조건부 승인받아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19-05-09 00:58   수정 2019.05.09 06:08

과도한 중성지방 축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초(超)희귀질환을 치료하는 신약이 유럽에서 승인관문을 통과했다.

미국 캘리포니아州 칼스바드 소재 전문 제약기업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社(Ionis Pharmaceuticals) 및 이 회사의 자회사인 악시아 테라퓨틱스社(Akcea Therapeutics)는 ‘웨이리브라’(Waylivra: 볼라네소어센)이 EU 집행위원회로부터 조건부 허가를 취득했다고 7일 공표했다.

이에 따라 ‘웨이리브라’는 유전적으로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FCS)을 확진받았고 췌장염 위험성이 높으면서 식이요법 및 중성지방 저하제로 치료를 진행했을 때 충분한 반응을 나타내지 않은 성인환자들을 대상으로 식이요법에 병행하는 보조요법제로 사용될 수 있게 됐다.

‘웨이리브라’는 이에 앞서 지난 3월 유럽 의약품감독국(EMA)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조건부 허가권고를 받았었다.

이번에 조건부 허가를 취득함에 따라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 및 악시아 테라퓨틱스는 허가 후 안전성 시험(PASS)을 진행해야 한다.

악시아 테라퓨틱스社의 폴라 소테로풀로스 사장은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 환자들에게 사용될 수 있는 유일한 치료제로 허가를 취득한 제품이 ‘웨이리브라’여서 세계 각국의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 환자 공동체에 이번 승인은 중요한 성과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그는 뒤이어 “올해안으로 독일에서 ‘웨이리브라’를 먼저 발매한 후 내년에 유럽 각국에서도 출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은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초희귀질환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지질단백 지질분해효소(LPL)의 기능이 손상됨에 따라 예측불가한 데다 치명적일 수 있는 급성 췌장염 뿐 아니라 영구적인 장기(臟器) 손상으로 인한 만성 합병증을 포함해 위험성과 질병으로 인한 부담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세계 각국의 환자 수가 총 3,000~5,000명 정도로 추정되는데, 이 중 유럽 각국의 환자 수가 1,000여명 정도로 추측되고 있다.

환자보호단체 허트 UK(HEART UK)의 줄스 페인 회장은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 환자들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유일한 치료제로 승인받은 약물이 ‘웨이리브라’인 만큼 치료대안이 부재한 가운데 고통받아 왔던 환자들과 환자보호자 및 환자가족들에게 오늘 승인결정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일”이라는 말로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그는 “이제 유럽 각국의 환자들은 중성지방이 크게 상승할 때 대응할 수 있는 약물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면서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됐다”며 “높은 중성지방 수치가 복통이나 췌장염 위험성의 증가 등 다양하고 중증의 만성증상들이 상시 발생하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 환자들의 일상생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어 왔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웨이리브라’는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 측이 설계하고, 악시아 테라퓨틱스 및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가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한 안티센스(antisense)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약물의 일종이다.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알려진 ‘ApoC-Ⅲ’의 생성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약물이 ‘웨이리브라’이다. ‘웨이리브라’는 자가투여하는 약물로 프리필드 시린지를 사용해 1회 투여하는 피하주사제이다.

프랑스 파리에 소재한 파리 6대학 부속 피티에-살페트리에 병원의 에릭 브뤼케르트 박사(내분비과‧심혈관계 질환 예방의학과장)는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이 환자와 환자가족들에 미친 영향이 심대한 만큼 많은 의사들이 치료대안이 확보된 것을 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社의 브렛 P. 모니아 최고 운영책임자는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가 최근 2년여만에 3번째로 허가를 취득한 약물이 ‘웨이리브라’임을 유념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우리가 보유한 고도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안티센스 기술에 힘입어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정확하게 표적으로 겨냥함으로써 치료가 불가능했던 질환을 치료할 수 있게 됐다”고 의의를 강조했다.

이에 따라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와 악시아 테라퓨틱스는 빠른 시일 내에 ‘웨이리브라’가 환자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모니아 최고 운영책임자는 다짐했다.

EU 집행위는 임상 3상 ‘APPROACH 시험’과 현재 진행 중인 ‘APPROACH Open 라벨 연장시험’ 그리고 임상 3상 ‘COMPASS 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근거로 ‘웨이리브라’의 발매를 승인한 것이다.

이 중 ‘APPROACH 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보면 ‘웨이리브라’로 치료를 진행한 그룹은 플라시보 대조그룹과 비교했을 때 임상적으로나 통계적으로나 괄목할 만한 수준의 중성지방 수치 감소가 관찰됐다.

‘APPROACH 시험’은 지금까지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 환자들을 충원해 진행되었던 최대 규모의 시험례이다.

시험에서 재발성 췌장염 발생전력이 있는 환자들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웨이리브라’를 사용해 치료를 진행한 환자그룹은 플라시보 대조그룹에 비해 췌장염 발작건수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APPROACH 시험’에서 가장 빈도높게 수반된 부작용을 보면 주사부위 반응과 혈소판 수치의 감소 정도가 눈에 띄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