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社는 개발이 진행 중인 복합제 ‘PT027’이 천식 환자들의 증상 악화 위험성을 낮추는 데 괄목할 만한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입증됐다고 15일 공표했다.
중등도에서 중증에 이르는 천식 환자들을 위한 응급요법제로 필요할 때마다 ‘PT027’을 복용토록 하면서 진행된 임상 3상 ‘MANDALA 시험’에서 증상 악화 위험성이 통계적으로 괄목할 만하게 감소한 것으로 입증됐다는 것이다.
‘PT027’은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ICS)의 일종인 부데소나이드와 속효성 베타2-길항제(SABA)의 일종인 알부테롤로 구성된 고정용량 복합제이다.
미국에서 동종계열 최초의 흡입용 알부테롤+부데소나이드 고정용량 복합 응급요법제에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무게를 싣게 하고 있다.
‘PT027’은 아스트라제네카社가 영국 제약기업 아빌리온社(Avillion)와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천식발작은 매년 1억7,600만건 이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에 따르면 ‘PT027’(알부테롤 180μg+부데소나이드 160μg)을 성인 및 청소년 환자들에게 복용토록 하면서 알부테롤을 복용한 대조그룹과 비교한 결과 증상 악화 위험성이 275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MANDALA 시험’에서 피험자들은 무작위 분류를 거쳐 ‘PT027’ 또는 알부테롤을 응급요법제로 복용했다.
이 시험의 피험자들은 통상적으로 처방되는 유지요법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서 추가로 증상 조절용 약물을 병용하거나 병용하지 않는 환자들로 충원됐다.
시험에서 이차적 목표를 적용한 결과를 보면 ‘PT027’을 복용한 환자그룹은 연평균 총 전신용 코르테코스테로이드 노출량이 3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간 중증 악화률 또한 24% 낮게 나타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PT027’을 24주 동안 복용한 환자그룹은 알부테롤 대조그룹에 비해 수치상으로 증상 조절 개선 뿐 아니라 삶의 질 향상이 관찰됐다.
부작용의 경우 두 그룹에서 대동소이하게 나타난 가운데 개별약물들의 알려진 안전성 프로필과 궤를 같이했다.
가장 빈도높게 수반된 부작용들로는 비인두염과 두통이 관찰됐다.
미국 알러지천식면역학회(ACAAI)의 전임회장을 역임한 캘리포니아州 새크라멘토 소재 캐피털 알러지‧호흡기질환센터의 브래들리 E. 치프스 의학이사는 “임상 3상 ‘MANDALA 시험’에서 알부테롤과 부데소나이드의 새로운 고정용량 복합제인 ‘PT027’을 필요할 때마다 복용토록 한 결과 알부테롤 단독요법에 비해 중증 악화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 같은 자료는 천식 환자들에게 항 염증제를 필요할 때마다 복용토록 할 때의 효용성을 추가로 입증하면서 ‘PT027’이 현재의 응급치료 대안을 바꿔놓을 수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라는 말로 의의를 강조했다.
아스트라제네카社의 메네 팡갈로스 신약개발 담당부회장은 “천식 환자들이 증상의 중증도 또는 복약준수도와 무관하게 중증 악화 위험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임상 3상 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보면 알부테롤 및 부데소나이드 복합 응급 흡입제인 ‘PT027’이 현재 사용 중인 다른 유지요법제들보다 우수한 천식발작 예방용 동종계열 최초 치료대안으로 나타내는 임상적 효용성이 뒷받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MANDALA 시험’에서 ‘PT027’은 부데소나이드의 용량을 80μg으로 낮춰 성인, 청소년 및 4~11세 연령대 소아 환자들에게 사용했을 때도 증상 악화 위험성이 알부테롤 대조그룹에 비해 17% 통계적으로 괄목할 만하게 감소한 것으로 입증됐다.
‘MANDALA 시험’에서 확보된 결과는 의학 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에 15일 “알부테롤-부데소나이드 고정용량 복합제 응급 흡입제가 천식에 나타낸 효과” 제목으로 게재됐다.
아울러 13~18일 미국 캘리포니아州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 흉부학회(ATS) 국제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임상 3상 ‘DENALI 시험’에서 도출된 결과 또한 공개됐다.
시험에서 ‘PT027’은 경도에서 중등도에 이르는 12세 이상 천식 환자들을 대상으로 초당 노력성 호기량(FEV1) 지표를 적용해 평가했을 때 알부테롤, 부데소나이드 또는 플라시보를 복용한 대조그룹에 비해 통계적으로 괄목할 만한 폐 기능의 개선이 입증됐다.
‘PT027’과 알부테롤은 약효 발현과 효능 지속기간 등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DENALL 시험’에서 ‘PT027’의 안전성 및 내약성은 개별약물들의 알려진 프로필과 대동소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