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이하 약사회)가 회원 약국들이 흡입제·자가주사제에 관해 자세한 복약지도를 할 수 있도록 교육 영상을 마련했다. 다양한 제형 기술이 나오고 주기적으로 제품이 개발되는 데 비해 약국에선 제약사별 제형 및 제품 관련 정보가 부족, 이 교육 영상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약사회는 기대하고 있다.
약사교육연수원 정경혜 원장은 4일 서울 서초구 약사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약사회 사이버연수원의 신규 강좌 탑재 등 교육 동영상에 대해 설명했다.
정 원장은 먼저 흡입제 주사제 교육 영상을 제작해 사이버연수원에 탑재했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사이버연수원 홈페이지 내 ‘연수신청’ 메뉴에 ‘흡입제 주사제 교육’이라는 신규 카테고리를 개설했다.
영상 제공을 동의한 제약사의 제품만 탑재해 7월 기준 △천식/COPD 치료제가(13개 제품) △천식, 아토피피부염(1개) △건선(2개) △당뇨병(8개) △비만(1개) △골다공증(2개) △두통(1개) △성장호르몬제(1개) △조혈제(1개) △호중구감소증 감소(1개) 등 31개의 흡입제 및 자가주사제 동영상이 올라와 있다.
정 원장은 “흡입기 및 주사제 교육 동영상은 더 추가될 수 있다”며 “모든 약사에게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또 약사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흡입제 및 자가주사제 관련 질환별 활용도가 높은 12개의 임상강좌도 별도 구성했다.
△천식의 약물치료 및 흡입기 사용법 △만성폐쇄성질환의 이해와 약물요법 △당뇨병 △인슐린 치료 순응도를 높이는 올바른 인슐린 주사법 △당뇨병 치료 주사제제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비만의 이해 및 비만치료약물 △골다공증과 관련 치료약물 △편두통의 약물 치료 △아토피피부염 △만성콩팥병 합병증 약물요법 △성장장애의 치료 등 자가주사 및 흡입기 사용 질환 등이다.
정 원장은 “임상강좌는 사이버연수원 홈페이지 ‘연수신청’ 메뉴의 신규카테고리 ‘활용도 높은 임상강좌’에서 확인할 수 있다”며 “수강료는 기존 평생교육 비용과 동일하게 회원의 경우 강좌 당 5000원, 비회원은 2만원을 책정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사이버연수원 홈페이지의 자살예방교육이 전면 개편됐다. 기존 4강좌(기본2, 심화2)에서 △지역약국 약사를 위한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교육(기본) △자살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해 약사가 할 일(심화) △정신질환과 약물치료에 대한 이해(심화) 등 총 3강좌로 새롭게 구성됐다. 정 원장은 “보건복지부 인증 생명지킴이 강의 동영상을 중앙자살예방센터로부터 제공받아 탑재한 프로그램”이라며 “교육 수료 시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인증 수료증을 출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약사회 정경인 학술이사의 ‘연구 과정과 논문 작성법’ 강좌도 신규 탑재됐다. 정 원장은 “학회 및 약사 학술제 등에 제출할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강좌를 전 회원 대상으로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당 강의는 연수신청 내 ‘기타교육’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