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식품 방부제 BHA 포괄적 재평가 스타트
안전성 검토 주안점..BHTㆍ아조디카본아마이드 등 후속평가 시사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6-02-11 18:01   수정 2026.02.11 18:02


 

FDA가 화학 방부제 및 보존제의 일종으로 각종 식품에 사용되고 있는 부틸화 히드록시아니솔(BHA: butylated hydroxyanisole)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재평가를 개시한다고 10일 공표했다.

재평가는 BHA가 현재 각종 식품에 사용되는 조건하에서 안전한지, 그리고 최신 과학정보를 근거로 BHA가 식품 접촉물질로 안전한지 여부를 검토하는 데 주안점이 두어질 예정이다.

재평가의 일환으로 이날 FDA는 BHA의 사용과 안전성에 관한 정보요청서(RFI: Request for Information)를 함께 공개했다.

이와 관련, FDA는 식품공급에서 각종 화학 첨가물에 대한 검토를 포괄적이고 적극적으로 진행해 왔다.

지난해 5월 FDA는 현재 식품공급에 사용되고 있는 각종 화학물질을 검토하기 위해 강화된 프로그램을 개시한 바 있다.

FDA는 이 같은 검토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BHA를 최우선 순위 대상으로 지정했다.

미국 보건부의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장관은 “BHA가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의 국가 독성 프로그램의 동물실험 결과를 근거로 인체 발암물질일 가능성이 합리적으로 예상된다는 평가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 십년 동안 식품에 사용되고 공급이 이루어져 왔다”고 지적했다.

이번에 착수된 재평가는 식품 안전성에서 신뢰의 시대(trust us era)가 종막을 고했음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케네디 주니어 장관은 설명했다.

그리고 BHA가 현행 황금표준(gold-standard) 과학을 충족할 수 없다면 우리는 이를 식품공급에서 배제할 것이고, 소아들에게 가장 빈도높게 노출되고 있는 식품 화학물질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정리(cleaning up)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FDA는 지난 1958년에 BHA를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하는’(GRAS) 물질 목록에 포함시킨 바 있다.

뒤이어 1961년에는 식품 첨가물의 일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BHA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BHA는 지방과 유지류(油脂類)의 부패를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BHA가 오늘날 냉동식품에서부터 아침식사용 씨리얼, 쿠키, 캔디, 아이스크림 및 유류제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식품들에 사용되고 있는 이유이다.

포장식품들의 경우 최근들어 BHA의 사용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전히 소아용 식품을 포함한 다수의 식품에 변함없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FDA의 마틴 A. 매커리 최고책임자는 “우리가 식품공급에서 화학물질이 유해한 영향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 “학계가 현재 식품에 사용되고 있는 일부 화학물질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매커리 최고책임자는 “BHA에 대한 평가를 마친 후 합성 방부제의 일종인 부틸레이티드 히드록시톨루엔(BHT: butylated hydroxytoluene)과 요가 매트, 제빵 개량제(dough conditioner) 등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의 일종인 아조디카본아마이드(azodicarbonamide)에 대해서도 유사한 내용으로 평가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FDA의 카일 디아만타스 식품담당 부책임자는 “FDA가 엄격한 과학 기반 평가를 통해 우리의 식품공급 전반에 걸친 각종 화학물질의 안전성을 확립하는 데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BHA를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시판 후 평가는 식품 안전성에 대한 FDA의 적극적인 접근방식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과학적 입증자료를 지속적으로 검토하면서 FDA는 공공보건을 보호하기 위한 헌신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