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기업 피코엔텍(대표 권흥택)이 자사 숙취해소제 ‘키스립’으로 14일 열린 ‘2025 고객사랑 브랜드 대상 ’ 시상식에서 숙취해소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키스립은 ALDH(알데히드 분해 효소)를 상용화한 ARC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으로, 일반적인 간 기능 보조가 아닌 숙취 주요 원인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직접 분해하는 방식으로 우수한 해소 효과를 제공한다.
실제로 2019년 인체 적용 시험에서 키스립 섭취 군은 혈중 아세트알데히드 농도 71% 감소, 혈중 알코올 농도 46% 감소해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했다. 이는 효소를 활용해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세계적으로도 전례 없는 방식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피코엔텍은 숙취와 퇴행성 신경질환과 연관성에 주목, 키스립 핵심 소재인 ARC 기술을 파킨슨병 예방 및 치료에도 응용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은 미국 특허를 확보한 상태다. 현재는 당뇨 간 등 대사질환, 파킨슨, 본태성 떨림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 대한 건강기능식품 개발로 확장 중이며, 현재 고려대 안암병원에서 정식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권흥택 피코엔텍 대표는 “숙취해소제를 넘어 인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혁신적 바이오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것이 피코엔텍의 비전”이라며 “고객 사랑으로 이룬 이번 수상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피코엔텍 제품들은 광고 없이 소비자 입소문만으로 지난 2년간 연평균 300% 이상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피코엔텍은 자회사 ‘피코엔케어’를 통해 다양한 효소 기반 건강기능식품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