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비엔씨(대표 최완규)는 지난해 12월 30일 프로앱텍(대표 조정행)과 당뇨 비만치료용 GLP1-알부민 컨쥬게이트에 대한 물질 및 제조공정 관련 공동 특허출원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프로앱텍은 기존 오리지널 펩타이드 의약품의 특정 위치에 유사아미노산을 도입해 생체분자와 클릭화학반응을 이용해 높은 수율로 펩타이드-생체분자 결합체를 제조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SelecPep)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벤처기업이다.
이번에 출원한 특허는 당뇨, 비만에 효능이 입증된 GLP1(Glucagon like peptide1;글루카곤 유사 단백1) 약물의 특정 위치에 알부민을 높은 수율로 결합한 약물로 기존 허가된 제품 대비 반감기를 약 3.2배 증대시킨 약물이며, 주 1회 제형 보다 더 긴 반감기를 보여, 지속형 GLP1 제제 개발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앞서 양사는 2020년 5월 28일 당뇨 비만치료 바이오신약 공동연구개발에 대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1년 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당뇨 비만 치료용 후보물질을 개발했다.
한국비엔씨와 프로앱텍은 특허 출원한 당뇨 비만치료용 후보물질을 기반으로 지속형 당뇨 및 비만치료제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글로벌 진출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