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조니 제) 당뇨관리사업부는 병원용 현장검사 내부정도관리 시스템, 아큐-첵 퀘스트(Accu-Chek Quest)를 공식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아큐-첵 퀘스트는 자가혈당측정기 및 검사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간편 현장검사(Point of Care Test) 제품이다. 아큐-첵은 검증된 혈당 수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와 같은 의료전문가들이 적절한 치료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현장 검사(POCT) 관리자는 아큐-첵 퀘스트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병원 내 모든 혈당측정기에 대한 QC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유연성 향상으로 병원 내 모든 PC에서 혈당 POCT 관리가 가능하며 두 가지 레벨(Level 1: 30 to 60 mg/dL, Level 2: 254 to 344 mg/dL)에 따라 11종류의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로슈진단 당뇨관리사업본부장 김주현 전무는 “앞으로도 아큐-첵 혈당측정기와 아큐-첵 퀘스트가 병원의 현장검사에서 널리 활용되어 정확한 혈당 측정 및 품질 검증 관리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병원과의 협업을 확대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최근 연구에 따르면 혈당 조절이 적절하게 유지되지 않을 경우 당뇨 유무와 상관 없이 고혈당은 내과계 중환자실(MICU) 환자의 사망률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심각한 저혈당 역시 사망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어 혈당 수치에 대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