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엔알리서치가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 지원 사업 일환으로 ㈜박셀바이오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8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 간 항암면역치료제 개발 및 제품화에 필요한 전주기적 사업 진행을 위해 전략적인 관계 수립을 도모하는 것으로, 주요 내용은 ▲다발골수종 및 간암에 대한 항암면역세포치료제 공동개발 ▲차세대 항암면역세포치료제 공동개발 및 투자 ▲신규사업 발굴 및 공동투자 ▲ 해외진출 등 글로벌 임상시험 확대를 위한 전략 및 발전방향 공유 등 다양한 분야 협력을 포함하고 있다.
박셀바이오에서 개발중인 항앙면역세포치료제는 다발골수종과 간암에 대해 자가면역세포를 이용해 치료하는 첨단바이오 의약품이다. 회사는 다발골수종 치료제 및 간암치료제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아 개발 중이다.
씨엔알리서치는 1997년 설립돼 현재 까지 1,200건이 넘는 임상을 진행해 온 한국1호, 매출1위 CRO로 진행한 과제 30%가 글로벌 임상시험에 해당한다.
씨엔알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제약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세계 제약 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R&D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적인 헬스케어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