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비법으로 아토피 고친다...대구약령시,'자금정' 치료효과 규명
염증 줄어들고 표피 이상증식 억제...SCI급 학술지 논문 등재
이권구 기자 kwon9@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18-11-06 06:10   수정 2018.11.06 06:42

 

아토피는 양약에서도 이렇다 할 특효약이 없다. 각질발생을 줄이기 위해 보습을 도와주는 것이 치료의 대부분이다.

한약이 아토피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발표돼 이목을 끌고 있다.

대구악령시 한방 고유처방 ‘자금정’이 그것. 논문이 세계적 저명 학술지에 게재되며 한의약계가 주목하고 있다.

대구약령시와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가 공동 시행한 자금정의 아토피성 피부질환 치료 가능성에 대한 연구논문은 SCI급 학회지 ‘저널 오브 에드노파마콜로지(Journal of Ethnopharmacology)’ 7월호에 게재됐다.

이 학술지는 보완통합의학 분야 상위 20% SCI급 저널로, 저널평가지표 수록 사이트 JCR(학술지인용색인)차트 내 27개 중 4위다.

연구에서 자금정을 피부각질세포에 투여한 결과 아토피 피부질환에서 발생하는 염증이 최고 50%까지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동물실험에서도 아토피를 유발한 실험쥐에 자금정을 투여한 결과 부종, 홍반, 각질 등피부병변이 유의미하게 줄었고 이상증식되는 표피도 회복되는 모습이 관찰됐다. 자금정을 투여한 실험쥐에서 어떠한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는 등 안정성도 확보됐다.

                            궁중비방 해독약이 아토피에 효능

자금정은 농약중독 효능연구 실험에서도 독성이 감소되는 양상이 확인돼 농약 급성 및 만성노출시 해독제로 활용 가능성도 보여줬다.

자금정은 한약 가운데 해독약으로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궁중비방 전통 한의약이다. 문합, 산자고, 대극, 속수자, 사향 등 5가지 한약재로 제조됐다. 고가 약재인 사향이 많이 들어가고 제조공정이 까다로우며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돼 있지 않아 그동안 대량 생산이 이뤄지지 못했다.

대구약령시에 위치한 청신한약방 사복석 대표(사진)가 15년 전부터 제조했으며 아토피 치료와 해독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에 한국한의학연구원과 효과 입증을 위한 연구에 들어갔다. 대구시는 현재 자금정과 같은 고유처방 한약 산업화를 위해 국비 연구개발자금을 확보했다.

                          동의보감 등 12개 고유처방 해독문에 기록

사복석 대표는 1970년 한약방을 창업해 30년 동안 환자들을 상담하면서 공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해독에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 이후 각고의 노력 끝에 2004년 자금정을 제조하는데 성공했다.

자금정 효험이 기재된 중요 한방 문헌을 살펴보면 시재백일선방, 동의보감, 방약합편 등 12개 중요 고유처방 해독문에 기록이 돼 있다. 궁중내의원에서 조제해 임금님께 올리면 임금님은 이 약을 신하들에게 나눠 주던 구급상비약으로 널리 사용됐다.

자금정은 잘못된 식생활 환경에서 발병하는 급·만성 원인 불명의 복합적인 만성질환을 비롯해 과음주로 인한 알콜중독, 간손상, 숙취해소, 심혈관 질환, 중풍 전조증, 뇌경색 등 급성기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인체 내부에 독소가 쌓여서 유발되는 만성 피부질환, 만성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질환, 약물 오남용으로 인한 약물중독, 미세먼지로 인한 인후염, 성대결절, 쯔쯔가무시병, 독충에 물렸을 때, 의식불명 위급시에도 효능이 있다.

사복석 대표는 “ 해독약이 흔할 것 같지만 자금정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시장에 해독약이 개발된 것이 없다”며 “대구한의과대학 방제과학 글로벌 연구센터장 김상찬 교수와 간 보호연구 및 약물의존성 억제연구에 대해 공동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 최근 중국과 일본의 전통한의약 산업은 수출 주도형 신흥 산업으로 성장하는 반면 우리나라 한약 산업화는 부진한 상황에서 한방시장은 점차 위축돼 가고 있다”며 “자금정이 산업화를 통해 개발된다면 한방 생약을 제대로 과학화시키는 것이며 한약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불신 해소 및 복용 편의성 제고를 통한 한약 제재 활성화를 통해 국내외 새로운 시장 개척자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