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4> V라인 얼굴이 아름다운 이유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자 news@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수정 최종수정 2019-12-26 11:10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사람의 얼굴은 하나하나 뜯어볼 때는 나무랄 데 없이 아름다운데 전체적인 인상을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이와는 반대로 눈, 코, 입 등은 예쁘지 않은데 이 모두가 묘한 조화를 이루어 전체적인 인상은 아름답게 보일 수도 있다.

특히 치아 구조를 감싸고 있으면서 얼굴의 하관을 구성하고 있는 턱은 얼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데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그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통계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평균 얼굴길이는 182mm~186mm, 얼굴폭은 130~136mm 정도. 참고로 미스코리아들의 얼굴 길이는 183~186mm, 폭은 130~133mm로 나타나 있다. 후자인 미인 그룹이 일반 그룹에 비해 얼굴 폭이 약간 좁은 것으로 보이지만 그리 큰 차이는 아니다. 

대개의 사람들은 달걀형 얼굴을 미인형으로 꼽고 달걀형이란 얼굴의 폭과 길이, 즉 가로:세로 비율이 1:1.3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가장 이상적으로 꼽히는 1:1.3의 비율은 사실 웬만한 얼굴에서 다 얻어질 수 있는 수치. 따라서 아름다운 얼굴형이란 가로: 세로의 적정 비율은 기본이고, 턱끝이 적당히 뾰족해 V라인을 이루며 얼굴에 특별히 튀어나오거나 각진 부분 없이 부드러운 얼굴형을 말한다. 

그러나 이는 동양인을 기준으로 봤을 때 그렇다. 서양에서는 아직도 약간 튀어나온 듯한 광대뼈와 각진 턱을 가진 여성들을 매력적이라고 여긴다.

헐리웃 배우 안젤리나 졸리, 기네스 펠트로가 대표적인 사각턱 미인이며, 영국왕실의 메건마클 왕세자비도 매력적인 사각턱을 가지고 있어 이지적인 느낌을 준다.

이목구비가 크고 화려한 서양인의 얼굴에는 사각턱이나 광대뼈가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오밀조밀한 이목구비를 가진 동양인에게는 그리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게다가 동양인은 왜소한 체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얼굴이 작아야 8등신을 넘어 9등신에 가까운 체형미인이 되기에도 유리하다. 최근에는 SNS나 유튜브 등 개인매체들이 발달하면서 일반인들도 사진이나 영상촬영을 흔하게 접한다. 그러다보니 사진발, 영상발을 잘 받는 얼굴을 원하고 자연스럽게 화면발을 잘 받을 수 있는 V라인의 작은 얼굴을 선호하는 것이다. 

병원을 찾는 사람들 중에는 안면운곽 수술을 하면 얼굴이 정말 작아지느냐고 묻는 질문이 많다. 안면 윤곽 수술을 하면 얼굴이 정말 작아질까? 경우에 따라서는 정말 그렇다. 턱끝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턱끝 비대증 환자의 턱끝을 줄여주면 얼굴이 눈에 띄게 작아진다.

또 광대나 사각턱이 심하게 발달한 경우라면 튀어나온 뼈를 줄여주면 얼굴 라인이 매끈해지면서 작아보이게 된다. 하지만 이 수술의 목적이 얼굴을 무조건 작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얼굴이 크냐 작냐 하는 것은 일차적으로는 두상 전체의 문제인데 이걸 건드리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시각적으로 얼굴이 커 보이느냐 작아보이느냐를 따지는데 이 때는 얼굴의 절대적인 크기보다 앞서 말한 폭과 길이의 비율이 훨씬 더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안면윤곽 수술은 얼굴을 작게 만드는 수술이 아니라 폭과 길이의 비를 이상적으로 맞추어 균형감을 찾아주는 한편, 어느 한 곳 꺼지거나 도드라지지 않고 부드럽게 흐르는 얼굴선으로 바꿔주는 수술인 것이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