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편의를 생각한다면 오히려 절개법에 비해 매몰법이 낫다. 매몰법 쌍꺼풀은 절개법과는 달리 흉이 전혀 남지 않으며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재수술을 하기도 쉽다. 쌍꺼풀이 풀린다고 해도 풀린 부위만 다시 집어주면 쉽게 교정된다. 수술부위의 부기도 빨리 빠지며 회복기간도 절개법의 1/3 정도로 짧은 편이다.
또한 절개법처럼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은 절개부위의 치유과정과 조직의 재생과정이 동반된다. 수술한 부위가 딱딱하고 탄력이 없는 흉살로 대체되기도 한다. 이 같은 흉터는 향후 혹시라도 교정수술이 필요할 때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세의 여성이 성형을 할 때는 50년 후까지 아름다움이 지속될 수 있도록, 혹은 50년 내에 교정수술을 할 때 좋은 상황이 되도록 해야 한다. 즉, 최소한의 조직을 희생시키면서, 최소한의 조작으로, 최소한의 흉살이 남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흉터가 있어도 교정수술은 가능하지만, 흉터가 없는 상태에서의 수술이 당연히 결과가 더 좋으리란 것은 당연하다. 또한 교정수술, 재수술을 여러 번 하여 피부 여유분이 부족한 경우 원하는 결과, 좋은 결과를 내기는 힘들다.
이런 의미에서 봤을 때 쌍꺼풀 수술은 가급적 매몰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물론 눈꺼풀이 두꺼운 눈이나 안검하수 증상이 있는 눈 등 매몰법 적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하지만 매몰법으로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데도 쌍꺼풀이 풀릴 수 있다는 이유로 절개법을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 매몰법이 적합한 눈은 매몰법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고 부담이 없으며, 우려하는 것처럼 쉽게 풀리지도 않는다.
최근에는 매듭을 눈꺼풀 안팎으로 두 번 집어주는 이중매몰법, 매듭을 3~4번 연속으로 지어주는 연속매몰법 등 풀리는 부작용을 최소화 한 방법들도 개발되었으므로 매몰법 쌍꺼풀이 쉽게 풀릴 것이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매몰법 쌍꺼풀의 장점이 많다고 해도 모두에게 적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매몰법 수술이 적합한 눈은 눈꺼풀의 피부가 얇고 지방의 양이 적당한 눈이다. 이와 반대라면 눈꺼풀을 절개하고 피부 아래에 있는 근육이나 지방 같은 조직을 적당량 제거한 후 봉합하는 절개법으로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절개법으로 수술해야 할 눈을 매몰법으로 수술할 경우 쌍꺼풀 라인 밑이 부기가 덜 빠진 듯 퉁퉁해지기 쉽다. 이 같은 부작용은 쌍꺼풀을 풀러 자국을 없애고 제거하지 않은 지방, 근육조직을 없앤 후 다시 라인을 잡아주는 수술로 교정해야 한다. 쌍꺼풀이 쉽게 풀리기도 한다. 매몰법 후 쌍꺼풀이 풀린 사람을 보면 대개 절개법으로 해야 할 눈을 매몰법으로 한 사람인 경우가 많다.
다만 눈꺼풀이 두꺼운 눈의 경우 작은 절개창을 통해 지방을 빼내고 매몰법으로 쌍꺼풀을 만들기도 하는데, 이때는 쌍꺼풀 라인을 가급적 작고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 좋다. 두꺼운 눈꺼풀은 눈꺼풀 안쪽의 지방이나 근육, 피부의 두께 등 원인이 다양하다. 지방만 제거하는 것으로는 눈꺼풀을 충분히 얇게 만드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 눈꺼풀을 매몰법으로 쌍꺼풀을 만들 정도로 얇게 만들지 못한 상태에서 라인을 너무 높게 잡으면 쌍꺼풀 라인 밑이 퉁퉁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