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 ‘파브할타’ C3 사구체병증 FDA 승인
최초 C3 사구체병증 환자 단백뇨 수치 감소 치료제로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3-21 10:31   

노바티스社는 자사의 경구용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 및 원발성 면역글로불린 A 신병증(IgAN) 치료제 ‘파브할타’(Fabhalta: 입타코판)가 성인 C3 사구체병증(C3G) 환자들에게서 단백뇨 수치를 감소시키는 용도의 치료제로 FDA로부터 적응증 추가를 승인받았다고 20일 공표했다.

C3 사구체병증 환자들에게서 단백뇨 수치를 감소시키는 용도의 치료제가 허가를 취득한 것은 ‘파브할타’가 최초이자 유일하다.

임상 3상 ‘APPEAR-C3G 시험’을 총괄한 아이오와대학 의과대학의 칼라 네스터 교수(소아의학‧신장병학)는 “C3 사구체병증이 파괴적인 증상의 일종인 데다 젊은층에서 발병률이 높아 신체적‧정서적 건강의 여러 측면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던 치료대안들의 경우 심대한 도전요인들에 직면해 있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파브할타’가 적응증 추가를 승인받은 것은 전체 C3 사구체병증 커뮤니티를 위해 이루어진 역사적인 성과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네스터 교수는 강조했다.

C3 사구체병증의 기저원인을 치료하는 것으로 사료되는 치료제를 최초로 확보하게 되면서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표준요법제로 자리매김할 잠재적 가능성에 무게를 싣게 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파브할타’는 대체 보체(補體) 경로에 작용하는 유일한 경구용 저해제로 3C 사구체병증의 기저원인으로 보이는 표적에 선택적으로 작용한다는 특성이 눈에 띈다.

‘파브할타’가 허가를 취득하기 이전까지 환자들은 지지요법(supportive care)과 광범위 면역억제, 증상관리에 의존해 왔던 형편이다.

C3 사구체병증은 진행성 초희귀 신장질환의 일종으로 지금까지 허가를 취득한 치료대안이 부재했던 증상이다.

평균적으로 볼 때 C3 사구체병증을 진단받은 연령대는 23세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후가 취약한 편이어서 전체 C3 사구체병증 환자들의 절반 정도가 진단 후 10년 이내에 신부전으로 진행되고, 이 경우 평생토록 투석치료를 받거나 신장 이식수술을 필요로 하게 된다.

C3 사구체병증 환자들은 고도의 피로와 함께 일상적인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성 장애, 우울증과 불안증을 포함한 정신건강 증상들을 나타내고 있다.

FDA가 적응증 추가를 승인하는 데 참조한 본임상 3상 ‘APPEAR-C3G 시험’은 성인 C3 사구체병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파브할타’를 1일 2회 경구복용토록 하면서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시험레이다.

이 시험은 처음 6개월 동안 피험자 무작위 분류를 거쳐 이중맹검법으로 지지요법과 함께 ‘파브할타’ 또는 플라시보를 복용토록 하면서 진행된 후 추가로 6개월 동안 개방표지 연장시험이 지속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개방표지 연장시험 기간 동안에는 전체 피험자들이 ‘파브할타’를 복용했다.

시험에서 ‘파브할타’를 복용한 피험자들의 경우 단백뇨 수치가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복용을 개시한 후 14일차 정도부터 조기에 효과가 나타났고, 12개월차까지 지속적으로 나타났음이 눈에 띄었다.

마찬가지로 개방표지 시험기간 동안 ‘파브할타’ 복용으로 전환한 전체 피험자들에게서 단백뇨 수치의 감소가 관찰됐다.

‘파브할타’는 호의적인 안전성 프로필을 나타내 안전성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점의 징후는 확인되지 않았다.

C3 사구체병증 환자들의 10% 이상에서 가장 빈도높게 수반된 ‘파브할타’의 부작용을 보면 비인두염과 바이러스 감염증이 보고됐다.

‘파브할타’는 캡슐화 세균으로 인해 중증 감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백신 접종을 필요로 하는 위험성 평가‧완화 전략(REMS)을 준수한 가운데 사용되어야 한다.

한편 ‘파브할타’는 지난달 유럽 의약품감독국(EMA) 약물사용자문위원호(CHMP)가 성인 C3 사구체병증 환자 치료제로 승인토록 권고하는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중국과 일본에서도 적응증 추가를 위한 심사가 진행 중이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