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건기식 리뷰] 푸응 팻버닝 / 서흥
이주원 기자 joowon@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10-30 09:41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기능성 원료의 수만 500여 종에 이르고, 지금까지 품목제조보고 된 건강기능식품만도 4만 여종을 넘는 상황. 다양한 제품의 홍수 속에서 품질 좋고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가 쉽지는 않은 게 사실이다. 약업신문이 소비자의 현명한 건강기능식품 선택을 돕기 위해 각 제품의 성분 함량과 제조사 현황 등을 종합해 건강기능식품의 점수를 산출해 봤다.

점수 산출은 기분 Fit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했다. 기분 Fit 애플리케이션은 4만 종 건강기능식품의 성분을 분석해 함량 순위를 파악한 후 이를 점수로 환산한다. 또 제조사의 업력, 제품 생산 경험, 부적합 및 행정처분 이력 등을 점수에 반영한다. 식약처에 보고된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한 만큼 객관성과 신뢰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건기식 리뷰에 소개하는 기분점수는 성분 함량과 제조사 정보를 토대로 한 기초 점수다. 기분 Fit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자신의 건강, 체질, 선호 정보 등을 입력하면 사용자 개개인에 맞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푸응 팻버닝’ 함량 점수 51점

롯데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푸응 팻버닝’ 제품의 성분 함량을 분셕했다.

‘푸응 팻버닝’은 서흥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공액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다.

공액리놀레산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상당히 인기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꼽힌다.

공액리놀레산은 세포 내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 시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이 과도하게 쌓이는 것을 완화하는 효과를 준다.

‘푸응 팻버닝’은 일일 섭취량을 기준으로 1.4g의 공액리놀레산을 섭취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는 공액리놀레산의 일일 섭취량을 기준으로 가장 적은 수준이다. 실제 공액리놀레산을 함유한 110여개 제품들을 분석하면 최대 4.2g을 함유한 제품이 있으며 54개 제품이 이 제품보다 높은 함량의 공액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다.

기분 Fit 어플리케이션은 제품의 주요성분 함량을 파악한 후 성분 중위값을 기준으로 함량이 높은지, 낮은지를 확인해 점수를 산출한다. 또 배합이 유사한 제품들만을 선별한 후, 유사제품 그룹 내 순위를 다시 한번 산출해 점수를 보정한다.

이렇게 산출한 결과 ‘푸응 팻버닝’의 주성분 함량 점수는 51점으로 나타났다.

 

 

 

‘서흥’ 제조원 점수 100점

제조사 ‘서흥’은 GMP 업력 21년으로 오랜기간 운영된 업체이며 현재까지 1,460 품목의 건강기능식품 품목제조보고를 보유해 제조 경험도 매우 풍부하다. 이는 건강기능식품을 1건이라도 제조해본 574개 제조업소 중 6위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서흥’은 공액리놀레산을 함유한 제품의 품목제조 보고를 15건 보유하고 있다. 이는 공액리놀레산을 생산해본 36개 제조원 중 1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지난 1년간 부적합 사례는 없었고 지도단속이나 행정처분 사례도 없었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해 점수를 산출한 결과, 공액리놀레산 제품과 관련한 ‘서흥’의 제조사 점수는 100점으로 나타났다.

 

 

‘푸응 팻버닝’ 기초 점수 76점

성분 함량 점수와 제조원 점수로 산출한 ‘푸응 팻버닝’ 제품의 기초점수는 76점이다.

기분 Fit 앱을 사용하면 기초 점수에 건강, 체질, 선호 정보 등을 반영해 사용자의 개인 특성이 반영되어 개개인에 맞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푸응 팻버닝’과 같이 공액리놀레산 1개 성분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주요성분 배합이 동일한 제품은 60개 품목으로 파악된다.

유사그룹 60개 제품 중 기초 점수가 가장 높은 제품은 100점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가장 점수가 낮은 제품은 64점으로 파악됐다.


[알려둡니다]
기분Fit 이 제공하는 점수는 기분Fit이 설계한 평가기준에 따라 도출된 것입니다.
기분 점수는 제품 및 제조원에 대한 절대적 평가기준은 아니며 다른 평가 기준을 적용할 경우 상이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분 점수를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