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건기식 리뷰]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 / 코스맥스앤비티
이주원 기자 joowon@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8-27 14:10   
본 이미지는 필요한 경우 내용 변경 없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활용 가능합니다. 내용 변경이 없는 한 약업신문은 본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기능성 원료의 수만 500여 종에 이르고, 지금까지 품목제조보고 된 건강기능식품만도 4만 여종을 넘는 상황. 다양한 제품의 홍수 속에서 품질 좋고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가 쉽지는 않은 게 사실이다. 약업신문이 소비자의 현명한 건강기능식품 선택을 돕기 위해 각 제품의 성분 함량과 제조사 현황 등을 종합해 건강기능식품의 점수를 산출해 봤다.

점수 산출은 기분 Fit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했다. 기분 Fit 애플리케이션은 4만 종 건강기능식품의 성분을 분석해 함량 순위를 파악한 후 이를 점수로 환산한다. 또 제조사의 업력, 제품 생산 경험, 부적합 및 행정처분 이력 등을 점수에 반영한다. 식약처에 보고된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한 만큼 객관성과 신뢰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건기식 리뷰에 소개하는 기분점수는 성분 함량과 제조사 정보를 토대로 한 기초 점수다. 기분 Fit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자신의 건강, 체질, 선호 정보 등을 입력하면 사용자 개개인에 맞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 함량 점수 95점

롯데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 제품을 분석했다.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은 코스맥스엔비티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12종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배합한 제품이다.

제품에 함유된 성분은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나이아신, 비타민B6, 엽산, 비타민B12,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망간, 아연이다.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 제품의 경우 성분 함량 절대치가 높지는 않았지만 성분 배합이 동일한 제품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라 판단된다.

기분 Fit 어플리케이션은 제품의 주요성분 함량을 파악한 후 성분 중위값을 기준으로 점수를 가감해 최종 점수를 파악한다. 또 배합이 유사한 제품들만을 선별한 후, 유사제품 그룹 내  순위를 다시 한번 산출해 점수를 보정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점수를 산출한 결과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의 주성분 함량 점수는 95점으로 나타났다.

 

 

 

코스맥스엔비티 제조원 점수 100점

제조사인 코스맥스엔비티는 GMP 업력이 19년으로 장기간 운영된 제조업소다.

현재까지 1,664개 품목을 생산해 건강기능식품을 1품목이라도 생산해 본 569개 제조사 중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에 사용된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813건을 생산해봤다.

이는 유사한 제품을 생산해본 313개 제조사 중 8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지난 1년간 부적합 사례, 지도단속, 행정처분 사례는 없었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해 점수를 산출한 결과, 비타민 및 미네랄과 관련한 코스맥스엔비티의 제조사 점수는 100점으로 나타났다.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 기초점수 98점

성분 함량 점수와 제조원 점수로 산출한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 제품의 기초점수는 98점이다.

기분 Fit 앱을 사용하면 기초 점수에 건강, 체질, 선호 정보 등을 반영해 사용자의 개인 특성이 반영되어 개개인에 맞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온가족 종합비타민&미네랄’과 주요성분 배합이 동일한 제품은 6개 품목으로 파악된다.

유사그룹 6개 제품 중 기초 점수가 가장 높은 제품은 98점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가장 점수가 낮은 제품은 93점으로 파악됐다.


[알려둡니다]
기분Fit 이 제공하는 점수는 기분Fit이 설계한 평가기준에 따라 도출된 것입니다.
기분 점수는 제품 및 제조원에 대한 절대적 평가기준은 아니며 다른 평가 기준을 적용할 경우 상이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분 점수를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