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은 보건의료기관이 자체적으로 환자안전사고 근본적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근본원인분석 프로그램(Toolkit Version 2.0) 활용을 독려하기 위해 ‘2025년 환자안전사고 근본원인분석 프로그램 이용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의료 현장에서 근본원인분석 프로그램을 실제로 활용하면서 경험한 긍정적인 변화와 환자안전의 중요성을 체감한 순간, 또는 공유하고 싶은 에피소드 등을 수기 형태로 작성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응모를 희망하는 참가자는 7월 4일부터 10월 20일까지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누리집(www.kops.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제출된 작품은 충실성, 적합성, 참신성 등을 종합 심사해 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장려상 3명을 수상한다. 수상작은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을 통해 발표되며, 수상자에게는 인증원장상 및 소정의 환자안전활동 지원금이 지급된다.
서주현 중앙환자안전센터장은 “현장에서 직접 근본원인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의료진의 생생한 경험이야말로, 환자안전문화 형성를 위한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많은 분들의 따뜻한 이야기와 참여를 기다린다”고 전했다.
이번 ‘2025년 환자안전사고 근본원인분석 프로그램 이용수기 공모전’ 자세한 내용은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