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nberry의 이름은 꽃의 색과 모양이 늪에 서있는 두루미를 닮았다해서
‘두루미 crane’에서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흔히들 큰크랜베리라고도 하는데 크랜베리는 平和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고 友情의 심벌로 신봉되고 있어 추수감사절에는 빼놓을 수 없는 명물 장과이기도 하다.

크랜베리의 산지와 동류생약

크랜베리 Vaccium macrocarpon(진달래꽃과)의 과실이며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되어 있으나 일부학자는 남아메리카의 土種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현재의 주산지는 북미의 마사츄세츠주, 워싱턴 주변 지역이 주재배지로 알려지고 있으며 북미의 중요한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산물이기도 하다.

여기서 크랜베리를 생약이라고 표시한 것은 같은 계열인 Vaccium myrtillus(Bilberry)와 작은 크랜베리 V. oxycoccos(European cranberry)는 이미 Medicinal plant 또는 Herbal medicine으로 수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큰)크랜베리는 현대약학적인 발견이 전二者에 훨씬 뒤쳐져 있었기 때문이다.

크랜베리의 내력

역사적으로 크랜베리의 의약학적 응용의 효시는 北美원주민이 혈관장애, 괴혈병, 상처치료등에 쓰인 것이 크랜베리의 현대적응용의 길을 터놓은 것이고 이것이 전승되어온 民間藥으로서의 응용 즉 위장장애, 간장질환, 발열, 선비대(유행성), 耳炎, 뇨료감염증, 尿臭제거(urinary deodorizer)등이 크랜베리의 현대적응용의 길을 트게 한 것이다.

자원으로서의 발전을 위한 조직적 재배는 Henry Hall가 워싱톤주에서 시작했고(1816) 유럽 야생 크랜베리에 대해 기술한 것은 John Eliot 전도사에 의한 것이었고 Lytes의 ‘식물의 역사’에 크랜베리가 처음으로 기술되기도 했다.(1571) 크랜베리의 영양학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는 Fellers, C. R. 들이었다.(1933) 의학적 연구 발표는 Moen, D. V. 에 의해 이루어졌다.(1963)

크랜베리의 의약적 기능…, 血行장애, 위장질환, 간장질환, 괴혈병, 종양치료에 쓰여진 것은 17세기부터 크게 진전되었고 New England의 민간약조제사들은 추출물을 담관질환, 尿管질환 등에 써왔다는 기록이 있다. 한편 독일의사는 18세기 중엽에 크랜베리의 투여에 의해 馬尿酸의 배설을 증가시킴에 주목하고 이것이 항균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가정하고 의료목적에 이용하기도 했다. 1922년경에는 산성뇨가 다량 배출되고 마뇨산의 생성은 강력한 부패균의 장벽에의 점착을 막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에 앞선 1914년 초에 세균억제와 PH의 저하 또는 마뇨산과는 상관관계가 없다는 방증이 제기되기도 했고 1966년에 이것이 재확인되고 유효한 성분은 따로 있음이 시사되었다.

크랜베리의 생물학적 기능

크랜베리의 성분… 장과인 크랜베리는 88%의 수분을 갖고 있으며 기능성성분은 안토시아닌인데 이들 중에서 尿路질환(UTIs)에 가장 유효한 것은 축합탄닌인 Proanthocyanidin이다. 다량의 아스코르빈산, manoseresistat, 각종 방향산(구연산, 능금산….)이 들어있고 안토시아닌의 함량은 55mg/100g이고 항산화력은 18.5umolTH/g/100g이어서 강한 활성을 갖는다.(1995)

크랜베리의 약물학적기능…,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UTIs의 예방. 경감치료기능이고 그 기능은 매우 강력하다. 女性의 경우 男性에 비해 UTIs에 이환될 확률은 10배 이상에 이른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장내 및 여성의 성기내벽에 E. coil, 피로리菌(Helicobacter Pylori)등의 균이 밀착하여 뇨로감염, 위궤양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지만 Proanthocyaniadins는 이들의 밀착을 억제하며 초기의 경우는 완벽하게 제거시킬 수가 있으나 이미 Colonyzation이 이루어진 균총에 대해서는 그 효능이 강하지 못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한편 치주조직 Periodental에 관여하는 세균 Plague bacteria에 의한 잇몸질환은 물론이고 충치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영국의 齒牙건강 財團 BDHF가 크랜베리쥬스의 복용을 권장했다. 크랜베리쥬스는 血栓病, 血管질환에도 유효한데 이는 赤포도주에서의 경우와 같이 HDL-cholesterol의 생성을 제고시킴에 의한 것이다.

크랜베리 Proanthocyanidins는 방광염, 신장질환 Polynephritis, 尿石증재발억제, 통증경감(배뇨시), 혼탁뇨, 혈뇨 등의 방어에 유효한 인자임이 밝혀졌고 그 메커니즘은 세균들의 colonization형성을 막고 분산, 제거 dislodge에 있다고 설명되고 있다.

근래에 Warfarin의 倂用이 역작용을 낸다고(Suvarma R. 2003)해서 미국 약학회 교육지침에서는 Warfarin과의 倂用에 대해 경고하고 있는데 또 다른 연구는 이 결정에 회의를 제기하고는 있으나 倂用은 삼가하는것이 적절할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용량에 대해서 과량(4L)섭취에 의한 위장에 distress를 준다는 보고(비교시험)가 있으나 1L내외의 섭취는 가장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