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이나 여성 중에는 박모, 탈모를 심각하게 고민하는 사람이 적지 않게 있다. 탈모는 어떠한 질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서는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병태생리

① 모발의 생리와 헤어사이클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조직' 등 3부분으로 구성되며, 표피와 진피의 경계에서 끊임없이 세포분열을 일으킨다. 그리고 성장과 함께 상부로 밀려올라가 마지막에는 각화(角化)되어 피부표면에서 떨어져 나간다.

모발은 보통 약10만개가 되며 그 자라는 속도는 하루에 약0.35㎜, 한 달에 약1㎝ 성장한다. 모발의 성장과정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 탈모 등 4단계를 반복하고 그것을 헤어사이클(모주기)이라고 한다.

 ·성장기: 초기성장기에서 새로운 생모(生毛)가 자라나 오래된 모발이 빠지고 후기성장기에 성장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모발은 2∼5년 평균 약1,000일간 유지된다.
 ·퇴행기: 이 시기에는 세포분열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모발은 성장하지 않는다.
 ·휴지기: 모발은 성장을 멈추고 모포는 작아진 채로 성장하지 않는다. 약100일정도 지속된다.
 ·탈모: 헤어사이클의 최종단계

② 탈모증의 종류

 주요 탈모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OTC의 선택
 현재 뚜렷한 발모효과를 기대하는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는 것은 미녹시딜제제밖에 없다. 게다가 대상은 장년성탈모에 국한된다. 유효성이 확인된 탈모의 한도가 있으므로, 사용법을 잘 확인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또 남성용, 여성용은 성분 및 용량은 같아도 사용상의 주의가 다를 수 있으므로 그것을 분명하게 설명해 둘 필요가 있다.
 탈모의 정도가 가볍고 육모 및 발모촉진으로 충분한 사람은 기타 OTC약이나 의약외품, 화장품을 추천하도록 한다. 

복약지도

 △미녹시딜 제제
  미녹시딜제제는 구입 전, 구입 후 모두 적극적인 약사의 지도, 조언이 필요한 제품이다.

 ① 셀프체크시트 등을 통한 적응여부를 스크리닝한 후 판매한다.
 ② 남성용과 여성용 제제는 성분·용량은 완전히 같지만 임상시험에 기초한 사용방법과 사용상의 주의가 다르기 때문에 올바른 지도가 필요하다.
 ③ 유효성은 6개월간 매일 사용한 경우에 인정되는 것으로 남성용의 경우는 일년간 사용하여 발모가 인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한편 여성용의 경우는 6개월간 사용하여 탈모상태의 정도, 생모·경모의 발생, 탈모의 정도 등의 개선이 없으면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도록 지도한다.
 ④도포회수나 양을 규정보다 증량해도 효과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한다.
 ⑤정발료를 사용하는 경우는 미녹시딜도포 후에 사용한다. 도포하고 바로 세발하거나 수영 등으로 머리를 적시지 않는다.
 
 △의료기관 진찰 대상
 ① 탈모가 급격히 일어난 경우
 ② 탈모의 범위가 넓어 OTC로 대응할 수 없을 경우
 ③ 임신중, 수유중, 임신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④ 탈모부분이 원형 및 타원형으로 탈모부분에 잔털이 없는 경우
 ⑤ 급격한 다이어트를 하여 탈모가 생긴 경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