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쌍꺼풀 수술은 우리나라 여성들이 가장 많이 하는 성형수술이다. 성형수술 사실을 밝힌 연예인들이 TV에 나와 쌍꺼풀 수술 후에 눈이 잘 감기지 않아 눈을 뜨고 잔다는 우스개 소리를 하기도 한다. 농담처럼 웃고 지나칠 수 있는 얘기지만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충분한 일이다. 

쌍꺼풀 수술 직후에는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부작용이 아니라 낫는 과정에서 당연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쌍꺼풀을 절개법으로 수술하는 경우 눈꺼풀을 얇게 만들기 위해 피부와 근육, 지방 등을 제거하게 된다.

이 때 필연적으로 흉터가 생기게 되는데 낫는 과정에서 흉터가 단단하고 쪼이면서 피부조직이 당기게 되므로 눈이 감기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은 수술 후 1~2달째까지 지속되다가 3~6개월이 지나면서 흉터가 부드러워지고 풀리면 정상적으로 다시 눈이 감기게 된다.

하지만 재수술을 여러 번 해서 피부여유분이 부족한 경우, 눈을 뜨는 힘이 약해 이를 교정하는 수술을 한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도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눈의 기능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수술을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와는 반대로 쌍꺼풀 수술 후 눈이 잘 떠지지 않는 경우도 많다. 붓기로 인해 눈이 무거워지고 피부조직이 팽창하면서 눈꺼풀을 들어올리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쌍꺼풀도 원래 계획했던 것보다 2~3배 정도 커 보이고 눈동자는 덜 보이게 된다.

개인체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 1~2주 후 급성 붓기가 빠지면서 라인이 줄어들고 눈동자는 또렷이 드러나게 된다. 회복이 더딘 경우에는 3~6개월에 걸쳐 서서히 회복되기도 한다. 하지만 붓기와 상관없이 눈이 안 떠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눈을 뜨는 힘이 약한데 쌍꺼풀 수술만 한 경우, 수술 후 쌍꺼풀이 잘 생기지 않을 뿐 아니라 수술 전보다 더 졸려보이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에 눈을 뜨는 힘이 정상인지 여부를 반드시 체크하고 수술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아주 드물지만 쌍꺼풀 수술을 하면서 눈을 들어올리는 근육인 안검거근을 끊어지게 하면 눈을 들어올릴 수 없기 때문에 눈이 안 떠지게 된다. 만약 수술 직후 이런 증상이 생겼다면 유착이 진행되기 전에 다시 재수술을 하여 끊어진 안검거근을 이어주는 수술을 해야 한다.

또한 여러 번 재수술을 하면서 눈꺼풀 안쪽 조직에 흉터로 인한 유착이 심하게 생긴 경우에도 안검거근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눈을 뜨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이 때에는 흉터의 유착이 풀어지기를 기다려보는 것이 좋다. 흉터가 풀어지는 데에는 대개 6개월 정도 소요된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눈이 잘 떠지지 않는다면 흉터조직으로 인한 유착을 풀어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수술 후 흉터가 생기는 것을 막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수술 후 다시 유착이 진행된다면 증상이 재발될 수 있다. 수술 횟수가 늘어날수록 예후가 좋지 않다.

따라서 쌍꺼풀 수술 후 재수술을 고려한다면 흉터가 아무는 동안 충분히 기다린 후 수술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자칫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