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 사위질빵(Clematis apiifolia)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2018-10-31 09:38
▲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사위질빵은 여름 한 철인 7~8월에 흰 꽃을 피우는 낙엽덩굴식물로서 미나리아재빗과에 속한다. 전국 산야의 덤불 속이나 야트막한 관목을 뒤덮고 덩굴로 자라며 초본이 아닌 목본식물이다. 줄기가 네모지고 3미터 정도 크기로 자라며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줄기에 잎이 서로 마주나고 이 잎은 3장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어 있고(삼출겹잎) 작은 잎은 끝이 뾰족한 달걀 모양이나 긴 타원형 모양이고 잎 둘레가 다시 크게 갈라지기도 하고 잘게 톱니가 있다.

7~8월에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자라나온 기다란 꽃대에 여러 송이의 작은 흰 꽃이 모여서 우산 모양으로 핀다. 꽃잎은 없고 꽃잎처럼 보이는 것은 꽃받침으로 4개가 있으며 좁고 기다란 형태로서 완전히 갈라져 사방으로 뻗어있다.

암술과 수술은 많으며 암술대 길이와 수술대 길이가 비슷하고 완전히 밖으로 노출되어 있다. 열매를 수과(瘦果)라고 하는데 익으면 5~10개 정도가 모여서 있고 수과 하나하나에 암술대가 붙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암술대에는 점차 깃털 모양의 백색 털이 생겨나고 그래서 열매의 전체모습이 마치 흰 공처럼 보이게 된다. 겨울에도 그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가 바람을 타고 열매 하나하나가 날아가서 종자를 퍼뜨린다.


사위질빵이란 식물 이름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사위’와 ‘질빵’이 결합한 합성어이다. 사위는 딸의 남편이고 질빵은 짐을 짊어지는데 사용하는 동아줄 같은 끈을 의미한다. 옛날 농가에서는 요즘처럼 비닐 끈 같은 것이 없었던 시절이라 짐을 꾸리거나 등짐을 지게 할 수 있는 끈이 부족했다.

그래서 임시변통으로 칡덩굴, 인동덩굴, 다래덩굴, 으름덩굴과 같은 덩굴식물을 잘라서 노끈 대용으로 많이 사용했다. 앞에서 언급한 덩굴은 질기고 단단해서 잘 끊어지지 않는 데 반해 유독 사위질빵만이 약해서 잘 끊어져서 멜빵 용도로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바로 이 대목에 주목하여 식물의 이름이 탄생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사위 사랑은 장모, 며느리 사랑은 시아버지’라는 옛날 속담이 있다. 장모는 사위를 귀여워하고 시아버지는 며느리를 귀여워하는 일반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에서 비롯된 속담이다.

장모는 귀여운 사위가 고생할까 봐 무거운 짐을 지우지 않으려고 일부러 겉모습은 튼실해 보이지만 잘 끊어지는 사위질빵 덩굴로 질빵을 만들어 준 데서 유래되었다고 전한다. 얼마나 멋지고 기가 막힌 식물 이름인가? 우리 민족 내면에 면면히 흐르고 있는 유머러스한 해악성이 식물 이름을 짓는데 표출된 것이다.

사위질빵과 유사한 식물 중에 할미밀망이 있다. 식물의 전체 모습이 사위질빵과 아주 유사해서 구분이 쉽지 않다. 차이점은 꽃피는 시기가 사위질빵보다 조금 빨라서 5월 말경에 개화하고 꽃줄기 하나에 3송이의 꽃이 핀다.

잎을 구성하고 있는 작은 잎의 수도 4~5개로 더 많다. 바지나 치마가 흘러내리지 않게 어깨에 걸치는 끈이나 배낭이나 지게에 고정된 것을 ‘멜빵’이라 하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멜빵’이 ‘밀빵’으로 되었다가 ‘밀망’으로 변음 된 것이 아닌가 보고 있다.

라틴명의 속명 클레마티스(Clematis)는 그리스어로 ‘덩굴식물’이라는 뜻이고 종명 아피스폴리아(apiisfolia)는 ‘파슬리’를 뜻하는 그리스어 아피움(apium)과 ’잎’을 뜻하는 폴리아(folia)의 합성으로서 ‘파슬리 잎’이라는 뜻이다. 파슬리 잎을 닮은 덩굴식물이라는 뜻이다. 파슬리는 향기가 강한 허브 식물로서 특히 양식에 많이 사용되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채소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가을에 채취하여 껍질을 벗긴 후 건조한 것을 여위(女萎)라 하고 소화불량, 이질, 설사, 진경 등 위장질환과 진통 및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데 사용했다.

어린잎을 데쳐 잘 우려낸 다음 건조하여 보관했다가 사용하기도 하나 사위질빵은 미나리아재빗과 식물로서 독성이 있으므로 나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알려진 성분은 아네모날(anemonal), 클레마틴(clematin)이 있으며 독성분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