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자사가 개발한 4-1BB 이중항체의 작용기전이 SCI급 국제학술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게재됐다고 18일 밝혔다.

‘사이언스(Science)’ 자매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는 영향력 지수(influence factor) 13.116의 저명한 국제학술지다.

에이비엘바이오에 따르면 4-1BB 이중항체 작용기작 및 효능을 담은 이번 논문은 포항공대(POSTECH) 생명과학과 이승우 교수 연구팀과(박사과정 유기훈) 공동으로 진행됐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플랫폼 ‘Grabody-T’를 도입한 4-1BB 이중항체는 종양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 내에서만 T세포를 특이적으로 활성화해 종양성장을 억제한다는 것이 이번 연구를 통해서 증명됐다.

연구진은 설치류 대상 동물실험에서 4-1BB 이중항체가 종양에 선택적으로 축적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렇게 축적된 4-1BB 이중항체는 조직 내 T세포 중 암 공격력이 뛰어난 최종 분화 CD8 T세포(terminally differentiated CD8 T cell)의 활성화를 유도해 항암 면역 반응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4-1BB 단독항체 투여시 발생하는 간 독성 등 면역관련 부작용 문제도 극복했다.

또한 4-1BB 이중항체는 대표적인 면역관문억제제인 PD-1 항체와 병용투여시 항암효과가 월등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우 포항공대 교수는 “줄기세포 유사 CD8 T세포 (stem-like CD8 T cell)에 작용하는 PD-1 항체와 최종 분화 CD8 T 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4-1BB 이중항체가 상이한 작용기전으로 T세포를 활성화함으로써 항암면역치료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됨을 이번 논문을 통해 입증했다”며 “이번 연구는 바이오 기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키우리-바이오분자집게기술연구단 및 BK21 사업) 지원으로 얻어진 결과로, K바이오의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산학관 협력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에이비엘바이오는 기존 면역항암제 한계를 극복한 자사 4-1BB 기술을 다양한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에 적용해 개발중이다. 연구결과가 세계적 학술지에 소개됨으로써 회사 기술력을 높게 평가받은 만큼 국내외 관련 업계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등록
댓글 0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