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제네론 코로나 칵테일 요법제 美서 추가구매
125만 도스 분량 구입..총 150만 도스 공급받기로
- 이덕규 기자 labcd@yakup.com
기자가 쓴 다른기사 보기
- 2021-01-13 10:14
미국 뉴욕州 태리타운에 소재한 제약기업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社(Regeneron Pharmaceuticals)는 자사가 개발을 진행 중인 ‘코로나19’ 예방‧치료용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 카시리비맙+임데비맙(‘REGN-COV2’)을 미국 보건부(HHS) 및 국방부(DOD)가 추가 구매할 것이라고 12일 공표했다.
연방정부가 진행 중인 ‘초고속 작전’(OWS: Operation Warp Speed) 프로그램의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코로나19’에 감염된 외래(non-hospitalized) 환자들에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취지에서 추가구매를 결정했다는 것.
연방정부는 환자들에게 이 항체 칵테일 요법제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의료기관들에 따라서는 약물투여에 따른 비용을 청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부 및 국방부는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 측과 도출한 합의에 따라 오는 6월 30일까지 최대 125만 도스 분량의 카시리비맙+임데비맙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 완제품을 구매키로 했다.
지금까지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 측은 약 30만명에게 투여할 수 있는 분량을 공급해 왔다.
이날 발표로 연방정부는 총 150만 도스 분량의 카시리비맙+임데비맙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를 구매하게 됐다.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社의 레너드 S. 슐라이퍼 대표 겸 최고경영자는 “하루도 빠짐없이 수많은 미국민들이 ‘코로나19’에 지속적으로 감염되고 있는 형편인 가운데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의 임직원들은 도움을 줄 수 있기 위해 사세를 집중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을 종식시킬 수 있으려면 공공보건 조치들과 함께 백신 접종 및 각종 치료법의 시행 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슐라이퍼 대표는 또 “우리의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를 ‘코로나19’ 판데믹과의 싸움에 필요로 하는 중요한 무기의 하나로 공급하기 위해 미국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음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정부는 이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를 각 주(州) 및 지역 보건당국에 배분하기 위한 조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환자, 환자 보호자 및 의료인들은 보건부 또는 전미주사센터협회(NICA)에 접속하면 투여장소를 찾아볼 수 있다.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社의 조지 D. 얀코풀로스 대표 겸 최고 학술책임자는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의 임상시험에 참여한 외래환자들을 보면 바이러스 수치가 크게 감소한 데다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내원건수 또한 줄어들어 이 칵테일 요법제가 현재 각급 병원과 의료계가 짊어지고 있는 부담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임이 시사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당초 예상했던 대로 코로나바이러스에서 지속적으로 변이가 나타나고 있어 항체에 내성을 갖게 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면서 “하지만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의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는 코로나바이러스에서 각각 별개의 부위를 표적으로 작용하므로 바이러스가 내성을 나타낼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시리비맙 및 임데비맙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는 입원환자 및 외래환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를 치료하는 데 나타내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여러 건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는 영국에서 입원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개방표지 ‘RECOVERY 시험’과 집안에서 감염자와 접촉한 이들에게서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1건의 시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지금까지 총 1만5,000명에 육박하는 피험자들이 카시리비맙 및 임데비맙 임상시험에 참여했다.
한편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의 개발 및 제조는 미국 보건부 산하 질병예방대응본부(OASPR) 직속 생물의학첨단연구개발국(BARDA)으로부터 비용을 지원받고 있다.
관련뉴스해당 뉴스로 이동합니다.

- 가장 많이 본 기사
- 1 기본적 윤리 원칙도 망각하는 셀트리온
- 2 새해에도 바이오주 강세…11개사 52주 최고가
- 3 한국파마, 코로나 19 치료제 인도생산 기술이전 추진
- 4 국동, ‘코로나19 치료 · 예방 물질’ 특허 출원
- 5 크리스탈지노믹스,급성골수성백혈병 미국 FDA 희귀의약품 지정
- 6 모더나, JP모건 컨퍼런스에서 신약 파이프라인 '쇼케이스'
- 7 엘앤케이바이오,시지바이오와 골수분리키트 전략적 MOU 체결
- 8 리보세라닙, ‘ASCO GI 2021’에서 완전 관해 사례 입증
- 9 한미,JP모건서 코로나19 극복 솔루션 등 글로벌 R&D 전략 공개
- 10 대웅제약 'ITC 균주 논쟁 종결, 균주 영업비밀성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