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노디스크社가 유망한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신약후보물질을 확보했다.

일본의 화학, 제약, 건설재료, 기계류, 에너지 및 환경기업 우베흥산社(Ube Industries)가 전임상 단계의 시험을 진행한 선택적 세미카바자이드 민감성 아민 산화효소/혈관 유착 단백질-1(SSAO/VAP-1) 저해제 신약후보물질 ‘UD-014’의 글로벌 독점 라이센스 권한을 갖기로 합의했음을 양사가 7일 공표한 것.

‘UD-014’는 전임상 시험에서 내피세포들에 괄목할 만한 항염증 작용기전 및 항산화 효능을 입증한 신약후보물질로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기대주이다.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은 섬유증과 간 기능 손상으로 진행될 수 있는 만성 진행성 간 질환의 일종이다.

치료하지 않은 채 방치할 경우 말기 간장병, 간암 및 간 이식수술을 필요로 하는 상태 등으로 진행될 수 있는 데다 간 관련 사망 위험성을 크게 높이는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양사간 합의에 따라 우베흥산 측은 계약성사금과 함께 추후 개발‧매출실적에 따른 성과금, 그리고 매출액 단계별 로열티 등을 지급받을 수 있는 권한을 확보했다.

노보노디스크 측의 경우 ‘UD-014’의 개발, 제조 및 발매를 진행키로 했다.

노보노디스크社의 마르쿠스 쉰들러 글로벌 의약품 개발 담당부회장은 “이번 합의에 힘입어 노보노디스크가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 분야로 존재감 및 투자를 확대할 수 있게 된 것은 커다란 기회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현재까지 별다른 치료제가 개발되어 나오지 못한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 분야에서 ‘UD-014’ 프로젝트를 인수받아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 우베흥산 측과 긴밀한 협력을 진행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우베흥산社의 요이치 후나야마 회장은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이 복잡성 질환의 일종”이라며 “우리는 강력하고 잠재력을 내포한 신약후보물질이라고 믿는 ‘UD-014’가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대안으로 선을 보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뇨병과 대사계 질환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보유한 노보노디스크가 개발을 위한 책임을 맡게 된 것을 크게 환영해마지 않는다는 것.

후나야마 회장은 “노보노디스크 측과 긴밀하게 협력해 다수의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 환자들에게 달라진 삶을 가능케 해 줄 이 중요한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인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등록
댓글 0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