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치료제 전문 개발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 대표이사 이병건)은 21일 중간엽줄기세포와 조절 T세포의 결합을 유도해 면역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약학적 조성물에 대한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고 공시했다.

특허를 취득한 약학적 조성물은 ICOSL(inducible costimulatory ligand)이 과발현된 중간엽줄기세포다. 신체에서 면역 반응이 발생하면 중간엽줄기세포에서는 ICOSL라는 단백질이 과발현된다. 동시에 체내에서 면역 억제 기능을 수행하는 조절 T세포의 표면에서 ICOSL과 결합하는 수용체인 ICOS 단백질의 발현도 증가하게 된다. 조절 T세포는 체내의 대표적인 면역세포인 T세포의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ICOSL와 ICOS 수용체의 결합을 통한 중간엽줄기세포와 조절 T세포의 증가된 상호작용은 조절 T세포로부터 IL-10이라는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시켜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CD4+ T세포의 면역반응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게 된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러한 기전에서 ICOSL이 과발현된 중간엽줄기세포는 다양한 염증성 질환 또는 자가면역성 질환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특허는 △류마티스 관절염 △원형탈모증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췌장세포 항체에 의한 인슐린 의존성 소아기 당뇨병 △건선 △천식 △천포창 △다발성 경화증 △섬유조직염 △루푸스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자가면역성 질환 치료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

이 특허는 기존에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러시아 등 국가에서 특허 등록을 마쳤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등록
댓글 0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