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州 태리타운에 소재한 제약기업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社(Regeneron Pharmaceuticals)가 자사에 의해 개발이 진행 중인 ‘코로나19’ 예방‧치료용 이중 항체 칵테일 요법제 ‘REGN-COV2’의 임상 1/2/3상 시험에서 도출된 첫 번째 기술적(descriptive) 분석자료를 지난달 29일 공개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외래(non-hospitalized) 환자들에게서 바이러스 수치와 증상이 완화되는 데 소요된 기간이 감소했음이 입증되었다는 것이 그 요지이다.

또한 ‘REGN-COV2’를 투여받은 환자들은 의료기관 내원건수가 감소하는 긍정적인 추이가 눈에 띄었다.

피험자 무작위 분류를 거쳐 현재 진행 중인 이중맹검법 임상시험은 통상적인 표준요법제에 더해 ‘REGN-COV2’를 병용투여하거나, 통상적인 표준요법제와 플라시보를 병용투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험은 입원한 환자들에게 ‘REGN-COV2’가 나타내는 효과와 ‘코로나19’ 환자들에게 노출된 이들에게서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를 평가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대규모 시험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社의 조지 D. 얀코풀로스 대표 겸 최고 학술책임자는 “지난 수 개월 동안 우리의 숙련된 연구팀이 믿을 수 없을 만큼 심혈을 기울인 끝에 항체 칵테일 요법제 ‘REGN-COV2’가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들에게서 바이러스 수치 뿐 아니라 관련증상들을 신속하게 감소시켰음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대단히 기쁜 일”이라며 “시험에서 관찰된 가장 큰 치료효과는 체내의 효과적인 면역반응이 상승하지 않은 환자들에게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는 ‘REGN-COV2’가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면역반응을 대체할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얀코풀로스 대표는 풀이했다.

그는 또 “이 같은 환자들은 체내의 바이러스가 자체적으로 제거될 가능성이 낮은 데다 관련증상들이 장기간 동안 나타날 위험성이 높은 부류에 속한다”며 “이번에 확보된 최초 자료가 탄탄하고 일관된 특성을 나타낼 뿐 아니라 양호한 안전성 프로필을 내보인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부분”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는 시험을 계속 진행하는 한편으로 이번에 확보된 자료에 관해 보건당국과 협의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얀코풀로스 대표는 “무엇보다 ‘REGN-COV2’의 임상시험과 다른 항체 치료제들의 시험에서 시사된 긍정적인 자료들이 SARS-CoV-2 돌기 단백질을 표적으로 작용하는 백신의 개발 가능성에 한층 무게를 실을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공개된 기술적 분석 자료는 시험에 최초로 충원되었던 275명의 환자들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시험은 ‘REGN-COV2’의 항바이러스 활성을 평가하고, 치료를 통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들을 확인하기 위해 설계되었던 것이다.

이 같은 결과를 신속하고 전향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또 다른 코호트 그룹 이미 충원작업이 마무리된 상태이다.

‘코로나19’를 확진받아 시험에 참여한 외래환자 피험자들은 1대 1대 1로 무작위 분류를 거쳐 각각 ‘REGN-COV2’ 8g, ‘REGN-COV2’ 2.4g 또는 플라시보를 1회 투여받게 된다.

피험자들은 치료에 앞서 이루어진 혈청검사를 통해 체내의 항바이러스 항체 생성 유무를 평가받았다. 이들 가운데 약 45%는 형청반응 양성, 41%는 혈청반응 음성, 나머지 14%는 혈청검사 결과가 명확하지 않거나 아직 알 수 없어 ‘기타’로 분류됐다.

시험에서 도출된 내용 가운데 일부를 살펴보면 혈청반응 음성을 나타낸 환자그룹에서 착수시점부터 7일차에 이르는 기간 동안 관찰된 시간 가중평균 비인두 바이러스 수치 변화도의 경우 ‘REGN-COV2’ 고용량 투여그룹 및 ‘REGN-COV2’ 저용량 투여그룹은 플라시보 대조그룹에 비해 각각 0.60 log 10cpoies/mL 이상 및 0.51 log 10copies/mL 이상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적으로 보면 ‘REGN-COV2’ 고용량 투여그룹 및 ‘REGN-COV2’ 저용량 투여그룹은 플라시보 대조그룹에 비해 각각 0.51 log 10cpoies/mL 이상 및 0.23 log 10copies/mL 이상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혈청반응 음성을 나타낸 그룹에서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소요된 평균기간을 보면 플라시보 대조그룹에서 13일, ‘REGN-COV2’ 고용량 투여그룹에서 8일, ‘REGN-COV2’ 저용량 투여그룹에서 6일이 각각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혈청반응 음성을 나타낸 환자그룹에서 플라시보 대조그룹의 15.2%, ‘REGN-COV2’ 고용량 투여그룹의 7.7%, ‘REGN-COV2’ 저용량 투여그룹의 4.9%가 추가적인 치료를 받기 위한 내원을 필요로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주사반응은 4명의 환자들에게서 나타났으며, 중증 부작용의 경우 플라시보 대조그룹의 2명과 ‘REGN-COV2’ 저용량 투여그룹의 1명에서 관찰됐다. 피험자들 가운데 사망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社의 데이비드 와인라익 부사장 겸 글로벌 임상개발 대표는 “이번에 확보된 상세한 분석결과를 보건‧의료계와 공유하기 위해 신속하게 (학회와 의학 학술지에) 제출할 예정”이라면서 “현재 진행 중인 ‘REGN-COV2’ 관련 임상시험의 피험자 충원작업 또한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등록
댓글 0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