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제급여
프레임 이미지
블랭크 이미지
[성분/함량] ceritinib 0.15g
  • 전문/일반 31271
  • 제조사 자이카디아캡슐150밀리그램(세리티닙)_(0.15g/1캡슐)
  • 급여정보 653602530
    캡슐 / 한국노바티스(주)1 - 급여
  • 적용일 2018-11-01
  • 고시일 2018-10-23
  • 복지부 분류 421 - 항악성종양제
  • 주성분 정보
    634401ACH
    • ceritinib 0.15g
  • 예외 예외 (45)
  • 동등성 -
  • 처방필 -
  • 장려비 -
  • 효능효과
    이전에 크리조티닙으로 치료 받은 적이 있는 ALK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
    이 약의 유효성은 반응률 및 반응기간에 근거하였으며, 생존기간의 개선을 입증한 자료는 없다.
  • 용법용량
    1. 권장용량
    이 약의 1일 권장 투여 용량은 세리티닙으로서 1일 1회 750 mg (이 약 150 mg 캡슐제 5캡슐에 해당)으로, 매일 같은 시간대에 경구 복용한다. 이 약의 1일 최대 투여 용량은 750 mg이다. 환자가 이 약 치료로 인하여 임상적 혜택을 받는 한 투여를 지속한다.
    이 약은 매일 같은 시간대에 1일 1회 경구 복용한다. 이 약 캡슐을 물과 함께 통째로 삼켜야 하며, 캡슐을 씹거나 부수어서는 안 된다.
    이 약은 공복에 복용하여야 하므로, 이 약 복용 전 최소 2시간 동안 및 복용 후 2시간 동안에는 음식물을 섭취해서는 안 된다.
    복용을 잊은 경우, 놓친 투여량을 보충하기 위해 하루에 2회 용량을 복용해서는 안 되며, 다음 복용 시점에 처방된 용량을 복용한다.

    2. 용량조절
    환자 개개인의 안전성 및 내약성에 따라 일시 투여 중단 및/또는 용량 감소가 필요할 수 있다. 용량 감소가 필요할 경우, 1일 1캡슐(150 mg) 단위로 감량하여야 한다. 이 약은 최소 300 mg 이상 복용하여야 한다. 만약 300 mg 이상을 복용할 수 없을 경우, 이 약 투여를 중단한다. 약물 이상 반응 (위장관 장애 포함)을 초기에 감지하고 표준 보조 요법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고려하여야 한다.
    특정 약물 이상 반응 발생 시의 일시 투여 중단, 용량 감소, 또는 영구 투여 중단은 다음 표의 지침을 따른다.

    표. 약물 이상 반응에 대한 권장 용량 조절 및 관리 지침

    기준 용법
    -----------------------------------------------------------------------------------------------------------------------------
    ALT 또는 AST가 정상 상한치 (ULN)의 5배를 초과하여 상승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하고, 수치가 베이스라인 또는 ULN의
    하고, 동시에 총 빌리루빈이 ULN의 2.0배 이하 3배 이하로 회복되면 용량을 한 수준 (150 mg) 낮추어 투여를
    다시 시작한다.
    ALT 또는 AST가 ULN의 3배를 초과하여 상승하고, 동시에 총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빌리루빈이 ULN의 2.0배를 초과하여 상승(담즙 정체나 용혈
    은 없음)
    등급과 무관한 모든 치료 관련 간질성 폐렴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최소 2회 이상의 개별 심전도 (ECG) 측정시에 QTc가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하고, QTc가 베이스라인으로 회복되거나
    500 msec을 초과하는 경우 481 msec 미만이 되면 용량을 한 수준 (150 mg) 낮추어 투여를
    다시 시작한다.
    QTc가 500 msec을 초과하거나, 베이스라인 대비 60 msec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이상 증가하고 Torsade de Pointes 또는 다형성 심실빈맥
    이나 중대한 부정맥의 징후/증상이 나타남
    서맥a (증상이 동반된 경우,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경우) 서맥의 동반 증상이 해소되거나 또는 심장 박동수가 60 bpm
    이상으로 회복될 때 까지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한다. 서맥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병용 약제 투여 여부를 확인하고 이 약
    용량을 조절한다.
    서맥a (저혈압이나 서맥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병용 서맥의 동반 증상이 해소되거나 또는 심장 박동수가 60 bpm 이상
    약제를 투여하는 환자에서 의학적 중재를 요하거나 생명을 으로 회복될 때 까지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한다. 서맥을 일으
    위협하는 임상적으로 유의한 서맥) 키는 것으로 알려진 병용 약제의 용량을 조절하거나 투여를 영구
    중단할 수 있는 경우, 이 약 용량을 두 수준 (300 mg) 낮추어
    투여를 다시 시작하고 모니터링을 자주 실시한다.
    서맥a (저혈압이나 서맥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병용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약제를 투여하지 않는 환자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서맥)
    대증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중증의 설사, 오심, 구토 이 약 투여를 일시중단하고 증상이 개선되면 이 약 용량을
    한 수준 (150 mg) 낮추어 투여한다.
    대증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고혈당증(혈당 250 mg/dL 이상) 이 약 투여를 일시중단하고 증상이 개선되면 이 약 용량을 한
    수준 (150 mg) 낮추어 투여한다. 최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리파아제 또는 아밀라아제 상승(3등급 이상) 이 약 투여를 일시중단하고, 수치가 1등급 이하로 회복되면
    용량을 한수준(150mg) 낮추어 투여를 다시 시작한다.
    a 심장 박동수가 60 bpm 미만

    - 강력한 CYP3A4 저해제에 대한 용량 조절
    이 약과 강력한 CYP3A 저해제의 병용 투여는 피해야 한다.
    병용투여가 꼭 필요한 경우, 이 약 용량을 삼분의 일 감량하되, 150 mg 캡슐을 이용하여 투여 가능한 가장 유사한 용량 수준으로 맞춘다 (즉, 750 mg을 투여받고 있을 경우, 250 mg을 감량하여 500 mg을 투여하여야 하나, 150 mg 캡슐제로 투여 가능한 가장 근접한 용량인 450 mg을 투여한다). 강력한 CYP3A 저해제를 투여 중단한 경우, 이 약 용량을 병용투여 이전으로 다시 올린다.
  •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 환자에서의 이 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 노령자에 대한 투여
    4건의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복용한 환자 525명 중 89명 (17.0%)이 65세 이상 환자였다. 65세 이상 환자와 65세 미만 환자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유사하였다. 고령자에 대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85세를 초과하는 환자에서의 안전성 데이터는 없다.
  • 신장장애 환자에 대한 투여
    이 약은 신 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되지 않았으나, 가용한 자료에 따르면 세리티닙의 신장 배설은 무시할 만한 수준이다.
    따라서 경증 내지 중등도의 신 장애 환자에 대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중증 신 장애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한 경험이 없으므로, 이러한 환자군에게 이 약을 투여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간손상 환자에 대한 투여
    임상시험 자료에 따르면 세리티닙은 주로 간을 통해 배설된다. 경증의 간장애 환자에서 용량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중등도 또는 중증의 간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이 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 주의사항
    1) 간 독성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의 1% 미만에서 간독성이 관찰되었다. CTCAE 3~4등급 ALT 상승은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의 25%에서 관찰되었다.
    임상 시험에서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의 1% 미만에서, 알칼라인 포스파타제는 정상이면서 ALT는 정상 상한치의 3배 초과인 동시에 총 빌리루빈은 정상 상한치의 2배 초과가 보고되었다. 대부분의 경우 일시 투여 중단 및/또는 용량 감소를 통해 관리 가능하였고, 영구 투여 중단을 요하는 경우는 극소수였다.
    이 약 투여 시작 전과 시작 후 매달 실험실적 간 기능 검사 (ALT, AST 및 총 빌리루빈 포함)를 통해 간 기능을 모니터링 하여야 하며,
    아미노전이효소 상승이 발생하는 환자는 임상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더 빈번한 모니터링이 실시되어야 한다.

    2) QT 간격 연장
    임상시험에서 QTc 연장이 관찰되었다. 이는 심실성 부정맥 (예. Torsade de pointes) 또는 돌연사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이었다. ECG 자료 중앙 분석 결과, 환자 1명 (0.2%)에서 QTc가 500 msec을 초과하였다. QTc가 베이스라인 대비 60 msec 넘게 증가한 환자는 23명 (4.4%)이었다. 약동학 분석에서 세리티닙이 농도 의존적으로 QTc를 연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천성 QT 연장 증후군 환자는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선천성 심부전, 서맥 부정맥, 전해질 이상이 있거나 QT 간격을 연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약제를 투여 받는 환자는 정기적인 ECG 및 전해질 (예. 칼륨) 모니터링이 권장된다. 구토, 설사, 탈수 또는 신기능 저하의 경우 임상적 지시에 따라 전해질을 교정한다. QTc가 500 msec을 초과하거나 베이스라인 대비 60 msec 이상 증가하고 Torsade de pointes 또는 다형성 심실빈맥이나 중대한 부정맥의 징후/증상이 나타난 환자는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적어도 2회 이상의 개별적 ECG 측정시에 QTc가 500 msec을 초과한 환자는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하고 QTc가 베이스라인으로 회복되거나 481 msec 미만이 되면 용량을 한 수준 낮추어 투여를 다시 시작한다.

    3) 서맥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서맥 증례가 관찰되었다.
    가능하면 이 약과 서맥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다른 약제 (예. 베타차단제, 비-디하이드로피리딘 계열 칼슘채널 길항제, 클로니딘, 디곡신)의 병용 투여를 피해야 한다.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증상이 동반된 서맥이 발생한 경우, 서맥의 동반 증상이 해소되거나 심장 박동수가 60 bpm 이상으로 회복될 때 까지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한다.
    서맥 발생에 기여한 병용약제가 확인된 경우, 필요시 이 약의 용량을 조절한다. 생명을 위협하는 서맥이 발생하였을 때 서맥 발생에 기여한 병용약제가 확인되지 않으면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그러나 서맥 또는 저혈압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병용약제가 있는 경우에는 서맥의 동반 증상이 해소되거나 심장 박동수가 60 bpm 이상으로 회복될 때 까지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하고, 해당 병용약제의 용량 조절이나 영구 투여 중단이 가능한 경우에는 서맥의 동반 증상이 해소되거나 심장 박동수가 60 bpm 이상으로 회복되면 이 약 용량을 두 수준 (300 mg) 낮추어 투여를 다시 시작하고 모니터링을 자주 실시한다.

    4) 중증 또는 지속적인 위장관 독성
    임상시험에서 설사, 오심, 구토는 매우 흔하게 보고되었으며, CTCAE 3~4 등급의 설사, 오심, 구토는 이 약을 투여 받은 525명의 환자 중 12.2%에서 발생하였다.
    환자를 잘 관찰하고 지사제, 항구토제 또는 수액 치료(fluid replacement) 등의 표준 요법으로 조절하여야 한다. 치료 도중 구토가 발생하는 경우,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하였다가 용법용량 항의 용량조절 표의 지시에 따라 감소된 용량 수준으로 투여를 다시 시작한다.

    5) 고혈당증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투여 받은 525명의 환자 중 10% 미만에서 고혈당증이 보고되었으며, CTCAE 3~4 등급 고혈당증이 이 약을 투여 받은 525명 환자 중 5%에서 발생하였다. 당뇨병이 있거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환자에서 이러한 고혈당증의 위험이 더 높았다.
    혈청 혈당 수치를 임상적 지시에 따라 모니터링하여야 하며, 항 당뇨 요법을 시작 또는 최적화하여야 한다. 약물이상반응의 심각도에 기초하여, 고혈당증이 적절히 조절될 때 까지 이 약 투여를 일시 중단하고 용법용량 항의 용량조절표의 지시에 따라 감소된 용량 수준으로 투여를 다시 시작한다. 최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6) 리파아제 및 아밀라아제 상승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리파아제 및 아밀라아제 상승이 관찰되었다. 리파아제 및 아밀라아제를 임상적 지시에 따라 모니터링 하여야 한다.
  • 금기
    이 약의 주성분이나 부형제에 대해 중증의 과민증이 있는 환자
  • 경고
    1) 간질성 폐질환/간질성 폐렴
    이 약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중증의, 생명을 위협하는 또는 치명적인 간질성 폐질환 (ILD)/간질성 폐렴이 관찰되었다. 대부분은 일시 투여 중단 후 개선되거나 해소되었다.
    간질성 폐렴을 암시하는 폐 증상에 대한 모니터링이 실시되어야 한다. 이 약 투여로 인한 간질성 폐렴으로 진단된 환자는 간질성 폐렴의 다른 잠재 원인을 제거하고, 이 약 투여를 영구 중단한다.
  • 이상반응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 (ALK)의 유전적 이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525명의 암 환자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515명, 비소세포 폐암 이외의 ALK 양성 암 환자 10명)를 대상으로 한 4건의 임상시험에서 이 약의 1일 권장 투여 용량인 750 mg 을 투여 받은 환자에 대한 약물이상반응 정보를 분석하였다.
    이 약의 노출 기간 중앙값 (median duration of exposure)은 33.0주 (0.3∼106.1주)였다. 57.7%의 환자가 용량을 감소하였고, 73.5%의 환자가 투여를 일시 중단하였다. 이상반응으로 인하여 투여를 영구 중단한 비율은 8.8%였다. 투여 중단을 초래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폐렴 (0.8%), 간질성 폐렴 (0.8%) 및 오심 (0.6%) 이었다.
    10% 이상에서 발생한 약물이상반응은 설사, 오심, 구토, 피로, 실험실적 간기능 검사 이상, 복통, 식욕 감퇴, 변비, 발진, 혈중 크레아티닌 상승, 식도 장애 및 빈혈이었다.
    5% 이상에서 발생한 3등급 및 4등급 약물이상반응은 실험실적 간기능 검사 이상, 피로, 설사, 오심 및 고혈당증이었다.
    다음 표에 시작 용량 750mg을 투여한 4건의 임상시험에서 이 약에 대해 보고된 약물이상반응을 체내 기관별로 분류하여 빈도별로 정리 하였다. 빈도가 높은 이상반응부터 나열하였다. 빈도는 다음 기준에 의해 정의하였다: 매우 흔하게 (10% 이상), 흔하게 (1% 이상 10% 미만), 흔하지 않게 (0.1% 이상 1% 미만), 드물게 (0.01% 이상 0.1% 미만), 매우 드물게 (0.01% 미만), 빈도 불명 (가용한 데이터로 부터 추정 불가능함)

    기관 모든 등급 환자수(%) 빈도 3/4등급환자수(%) 빈도
    -----------------------------------------------------------------------------------------------------------------------------
    혈액 및 림프계
    빈혈 60(11.4) 매우 흔하게 17(3.2) 흔하게
    대사 및 영양계
    식욕감퇴 216(41.1) 매우 흔하게 11(2.1) 흔하게
    고혈당증 41(7.8) 흔하게 26(5.0) 흔하게
    저인산혈증 28(5.3) 흔하게 11(2.1) 흔하게

    시력 장애m 39(7.4) 흔하게 0 -
    심장계
    심낭염h 31(5.9) 흔하게 16(3.0) 흔하게
    서맥e 10(1.9) 흔하게 0
    호흡기, 흉부, 종격동 장애
    간질성 폐렴i* 17(3.2) 흔하게 10(1.9) 흔하게
    위장관계
    설사 440(83.8) 매우 흔하게 28(5.3) 흔하게
    오심 419(79.8) 매우 흔하게 28(5.3) 흔하게
    구토 330(62.9) 매우 흔하게 24(4.6) 흔하게
    복통a 253(48.2) 매우 흔하게 8(1.5) 흔하게
    변비 132(25.1) 매우 흔하게 3(0.6) 흔하지 않게
    식도 장애f 79(15.0) 매우 흔하게 2(0.4) 흔하지 않게
    췌장염 2(0.4) 흔하지 않게 2(0.4) 흔하지 않게
    간담도계
    간기능 검사 이상c 11(2.1) 흔하게 8(1.5) 흔하게
    간독성d 3(0.6) 흔하지 않게 3(0.6) 흔하지 않게
    피부 및 피하조직
    발진j 100(19.0) 매우 흔하게 2(0.4) 흔하지 않게
    신장 및 비뇨기계
    신 부전k 11(2.1) 흔하게 1(0.2) 흔하지 않게
    신 장애l 7(1.3) 흔하게 1(0.2) 흔하지 않게
    전신장애 및 투여부위 상태
    피로g 265(50.5) 매우 흔하게 39.4(7.4) 흔하게
    검사수치 이상
    실험실적 간검사 이상b 265(50.5) 매우 흔하게 153(29.1) 매우 흔하게
    혈중 크레아티닌 상승 93(17.7) 매우 흔하게 0 -
    심전도 QT 연장 34(6.5) 흔하게 4(0.8) 흔하지 않게
    리파아제 상승 24(4.6) 흔하게 16(3.0) 흔하게
    아밀라아제 상승 24(4.6) 흔하게 10(1.9) 흔하게

    <집합 용어에 포함된 이상반응>
    a 복통(복통,상복부 통증, 복부 불편감, 명치 불편감)
    b 실험실적 간검사 이상(ALT 상승, AST 상승, GGT 상승, 혈중 빌리루빈 상승, 트랜스마이나제 상승, 간효소 상승, 간기능 검사 이상)
    c 간기능 검사 이상(간기능 이상, 고빌리루빈혈증)
    d 간독성(약물유발 간손상, 담즙 울체성 간염, 간세포성 손상, 간독성)
    e 서맥(서맥, 동성 서맥)
    f 식도장애(소화불량, 위식도 역류질환, 연하곤란)
    g 피로(피로, 무력증)
    h 심낭염(심낭삼출액, 심낭염)
    I 간질성 폐렴(간질성 폐 질환(ILD), 간질성 폐렴)
    j 발진(발진, 여드름양 피부염, Maculo-Papular 발진)
    k 신부전(급성 신부전, 신부전)
    l 신장애(질소혈증, 신장애)
    m 시력장애(시력장애, 시야 혼탁, 광시증, 유리체 부유물, 시력 감퇴, 조절 장애, 노안)
아이콘
본 정보는 복지부 고시 및 제조회사 제품설명서와
참고자료를 기초로 약업닷컴에서 요약한 내용입니다.
약업닷컴은 최신 정보 업데이트에 내용의
정확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으나,
편집중의 오기, 누락, 기타의 잘못이나 편집 후의 허가변경,
가격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제조사나 판매사, 의사, 약사에게 최종 확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