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반응
임상시험에서 가장 흔히 보고된 이상반응은 빈혈(45.7%), 호중구 감소증(45.3%) 및 혈소판 감소증(27%)을 포함한 혈액 및 림프계 질환이었고, 피로(28.3%), 발열(21%) 및 말초 부종(13%)을 포함한 전신 및 투여부위 이상반응과 폐렴(10.7%)을 포함한 감염증이 보고 되었다. 말초 신경병증의 이상반응은 12.3%의 환자에서, 그리고 정맥 색전 또는 혈전성(VTE) 이상반응은 3.3%의 환자에서 보고되었다.
가장 흔히 보고된 등급 3 또는 4의 이상반응은 호중구 감소증(41.7%), 빈혈(27%) 및 혈소판 감소증(20.7%)을 포함하는 혈액 및 림프계 이상반응이었고, 폐렴(9%)을 포함한 감염증과 피로(4.7%), 발열(3%) 및 말초 부종(1.3%)을 포함한 전신 및 투여부위 이상반응이 보고 되었다.
가장 흔히 보고된 중대한 이상반응은 폐렴(9.3%)이었다. 다른 중대한 이상반응으로는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4.0%), 호중구 감소증(2.0%), 혈소판 감소증(1.7%) 및 정맥색전 또는 혈전성 이상반응(1.7%)이 보고되었다.
이상반응은 이 약의 처음 2회 치료 주기 내에 보다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었다.
1) 재발성 및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대조 임상시험에서의 약물 이상반응
무작위 임상시험(CC-4047-MM-003)에서, 302명의 재발성 및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환자가 주 1회 덱사메타손 40mg과 병용하여 이 약을 각 28일 주기 중 21일 동안 1일 1회 투여 받았다.
이 약과 덱사메타손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에서 관찰된 이상반응이 전체 이상반응 및 등급 3 또는 4의 이상반응에 대해 기관계(system organ class, SOC) 및 빈도로 아래 표에 나열하였다.
이상반응의 빈도는 임상시험 CC-4047-MM-003 (n=302)의 포말리도마이드와 덱사메타손의 병용 치료군에서 관찰된 것이다.
빈도는 매우 흔함 (≥1/10), 흔함 (≥1/100∼<1/10) 및 흔하지 않음 (≥1/1,000∼<1/100)으로 정의하였다.
기관계 전체 이상반응/빈도 등급 3 또는4 이상반응/빈도
----------------------------------------------------------------------------------------------------------------------------
감염증 매우 흔함
폐렴
흔함 흔함
호중구 감소성 패혈증 호중구 감소성 패혈증
기관지 폐렴 폐렴
기관지염 기관지 폐렴
기도 감염 기도 감염
상기도 감염 상기도 감염
비인두염
흔하지 않음
기관지염
혈액 및 림프계 장애 매우 흔함 매우 흔함
호중구 감소증 호중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백혈구 감소증 빈혈
빈혈
흔함 흔함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
범혈구감소증 백혈구 감소증
범혈구감소증
대사 및 영양장애 매우 흔함
식욕 감소
흔함 흔함
고칼륨혈증 고칼륨혈증
저나트륨혈증 저나트륨혈증
흔하지 않음
식욕 감소
정신과 장애 흔함 흔함
혼동상태 혼동상태
신경계 이상 흔함 흔함
의식수준 저하 의식수준 저하
말초감각 신경병증
어지러움
진전
흔하지 않음
말초감각 신경병증
어지러움
진전
귀 및 미로 장애 흔함 흔함
현기증 현기증
혈관계 장애 흔함
심부정맥 혈전증
흔하지 않음
심부정맥 혈전증
호흡기, 흉부 및 종격 장애 매우 흔함
호흡곤란
기침
흔함 흔함
폐 색전증 호흡곤란
흔하지 않음
폐 색전증
기침
위장관 장애 매우 흔함
설사
오심
변비
흔함 흔함
구토 설사
구토
변비
흔하지 않음
오심
간 담도계 장애 흔하지 않음 흔하지 않음
고빌리루빈혈증 a 고빌리루빈혈증
피부 및 피하조직 장애 흔함 흔함
발진 발진
가려움증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장애 매우 흔함
뼈 통증
근경련
흔함
뼈 통증
흔하지 않음
근경련
신장 및 비뇨기 장애 흔함 흔함
신부전 신부전
소변 정체
흔하지 않음
소변 정체
생식기계 및 유방 장애 흔함 흔함
골반통 골반통
전신 및 투여부위 장애 매우 흔함
피로
발열
말초 부종
흔함
피로
발열
말초 부종
검사치 흔함 흔함
호중구수 감소 호중구수 감소
백혈구수 감소 백혈구수 감소
혈소판수 감소 혈소판수 감소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anine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anine
aminotransferase) 증가 aminotransferase) 증
a: CC-4047-MM-002 연구에서 보고된 이상반응
2) 배태자독성 : 이 약은 구조적으로 탈리도마이드와 관련이 있다. 탈리도마이드는 인간에게 중증의 치명적인 선천적 기형을 초래하는 기형 유발 물질(teratogen)로 알려져 있다. 주요 기관형성 기간 동안에 투여된 경우, 이 약은 쥐와 토끼 모두에서 발생독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약을 임신 중에 복용하는 경우, 인간에게 기형 유발이 예상된다.
3) 호중구 감소증 및 혈소판 감소증 : 이 약과 저용량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의 45.3%와 고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의 19.5%에서 호중구 감소증이 발생하였다. 등급 3 또는 4의 호중구 감소증은 고용량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는 14.8%인데 비해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는 41.7%였다. 이 약과 저용량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들 중에서 호중구 감소증이 중증인 경우(2.0%)는 드물었고 치료중단에 이르지 않았으며 21.0%의 환자의 투약 중지와 7.7%의 환자의 감량과 관련이 있었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6.7%가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을 경험하였으나, 고용량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다.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은 모두 등급 3 또는 4로 보고되었다.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은 4.0%의 환자에서 중증인 것으로 보고되었고 각각 3.7% 및 1.3% 환자들의 투약 중지 및 감량과 관련 있었으나 치료 중단과는 관련이 없었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27.0%와 고용량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26.8%에서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하였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20.7%의 환자와 고용량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24.2%의 환자에서 혈소판 감소증은 등급 3 또는 4였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들 중, 혈소판 감소증은 1.7%가 중증이었고, 6.3%, 8% 및 0.7%의 환자들에서 각각 감량, 투약 중지 및 치료중단에 이르게 하였다.
4) 감염증 : 감염증은 가장 흔한 비혈액학적 독성으로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55.0%와 고용량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48.3%에서 감염증이 발생하였다. 발생한 감염증의 약 절반이 등급 3 또는 4였고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의 24.0%와 고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의 22.8%였다.
이 약과 저용량 덱사메타손으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가장 흔히 보고되는 감염증은 폐렴과 상기도 감염(각각 10.7% 및 9.3%)으로, 보고된 감염증의 24.3%가 중증이었고 투여 받은 환자 중 2.7%에서 치명적인 감염증(등급 5)이 발생하였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2.0%, 14.3% 및 1.3%의 환자는 감염증으로 인해 각각 치료중단, 투약 중지 및 감량에 이르렀다.
5) 혈전색전성 질환 : 정맥 색전성 또는 혈전성 질환은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3.3%에서, 고용량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2.0%에서 발생하였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1.3%에서 등급 3 또는 4의 이상반응이 발생하였고, 고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들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들 중 정맥 색전성 또는 혈전성 질환은 1.7%의 환자들에서 중증으로 보고되었고, 임상시험에서 치명적 반응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정맥 색전성 또는 혈전성 질환은 투약 중단과 관련이 없었다.
임상시험의 모든 환자들에게 아세틸살리실산(및 고위험 시험대상자들의 경우 다른 항응고제)을 사용한 예방이 필수적으로 시행되었고, 항응고제 요법(금기가 아닌 경우)이 권장된다.
6) 말초 신경병증 : 등급 2 이상의 진행성 말초 신경병증이 있는 환자들은 임상시험에서 제외되었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12.3%와 고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10.7%의 환자에서 대부분 등급 1 또는 2의 말초 신경병증이 발생하였다.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1.0%와 고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 1.3%에서 등급 3 또는 4의 반응이 발생하였다.
임상시험에서 중증으로 보고된 말초 신경병증은 없었고 0.3%의 환자에서 말초 신경병증으로 인한 투약 중단이 있었다. 임상시험에서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 중에서 중증으로 보고된 말초 신경병증 반응은 없었고, 0.3%의 환자에서 말초 신경병증으로 인한 투약 중단이 있었다.
말초 신경병증의 유발될 때까지의 시간(중앙값)은 2.1주로서, 0.1주에서 48.3주로 서로 달랐다. 발병까지의 시간(중앙값)은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시에 비해 고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더 짧았다.(각각 2.1주 및 1.3주) 증상 해소까지의 시간(중앙값)은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22.4주, 고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13.6주였다. 95% 신뢰구간의 하한은 이 약과 저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 받은 환자에서 5.3주, 고용량의 덱사메타손을 투여받은 환자에서 2.0주였다.
7) 시판후조사 : 이 약의 전세계 시판후조사에서 다음의 이상반응들이 확인되었다: 범혈구감소증, 종양용해증후군(TLS) 및 알러지 반응(예를 들어 맥관 부종, 담마진). 이 이상반응들은 자발적으로 보고되었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빈도의 추정 및 이상반응과 이 약과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것이 항상 가능하지는 않다.